목차
○ 서 론
• 연구 목적 : 배경
• 캄보디아의 자연, 지리적 특성
• 캄보디아와 앙코르 유적
∘앙코르 건축양식
∘앙코르왕국 사원 건축의 기본 구성요소
• 연구 방법 : 캄보디아(동남아시아)의 앙코르에서 나타나는
힌두사원과 불교사원비교
○ 본 론
• 앙코르와트와 힌두교
∘앙코르와트의 배치와 특징
∘앙코르와트에 사용된 건축의 기본단위
∘떠오르는 달, 조상의 영역 / 지는 달, 신의 영역
∘앙코르와트의 회랑
• 앙코르톰(바욘사원)과 불교
∘앙코르톰의 배치와 특징
∘바욘사원
• 두 사원에 나타나는 공통점(재료, 기본설계, 지리․민족적)과
차이점(종교)에 따른 건축적 모습 분석
○ 결 론
•종교와 건축
∘근원적 추구의 외형적 표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 경
아득한 옛날부터 인간은 종교를 가져왔으며, 오늘날도 여러
형태의 종교들이 존재하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종교라는
것은 미약하고 어쩔 수 없이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인간에게
구원 그 자체였으며, 삶의 무게에 지친 그들의 안식처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인류역사 안에는 수많은 종교 사상들이 있어왔고,
그 신봉자들도 있어 왔다. 역사의 변천과정에서 종교들도
흥망성쇠를 거듭하며 변천과 변혁의 과정을 겪는다.
종교들은 인접해 있는 사상들에 상호간 영향을 주고받으며
또한 새로운 사상들에 영항을 받는다. 역사의 변천 과정을
보면 어떤 종교들은 일정기간 동안만 존재했다가 자취를
감춘 것도 있고 오늘날 새로 생겨나는 종교들도 또한 무수히
많다. 인간이 있는 곳에 반드시 종교가 있는 것일까?
현재 종교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막스 뮬러(Max Muller)는
‘종교는 그 역사를 인류와 같이 하였다’고 말했으며 이탈리아의
사회학자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은 ‘종교는 모든 문화의
큰어머니’라는 말을 하였다. 이러한 말들은 인간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인간의 종교적 행위가 있어왔고,
인간의 종교적 행위들이 문화를 낳고 인류의 정신적 물질적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다는 뜻으로 이해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종교건축은 한, 중, 일, 동북아시아 중심의 불교, 유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다양한 지역과 종교로부터 반영된 건축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캄보디아(동남아시아)의
힌두교가 건축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그 지역의 불교 사원건축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분석들을 통해 알게 된 내용들을 통해 종교가 가지는
건축물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정동, 하늘아래도시 땅위의 건축, 가람기획, 1998
∙브뤼노다강, 앙코르 장엄한 성벽도시, 시공사, 1999
∙MICHAEL FREEMAN, ANCIENT ANGKOR, BOOKS GUIDES, 2003
∙서규석, 신화가만든 문명 앙코르와트, 리북, 2006
∙이우상, 앙코르와트의 모든 것, 푸른역사, 2006
∙비토리오 로베타, 앙코르와트, 문학동네, 2006
∙최규학외, 앙코르 왕국의 사원건축에 나타나는 배치특성에 관한 연구,
대학건축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4
∙http://www.tfgue.com
∙http://goangkor.com.ne.kr
∙http://www.kma18.com/tour/angkor
∙http://angkorwat,cultureconte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