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화쟁사상이 우리의 삶속에서 갖는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8.06.0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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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철학사 리포트.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원효의 생애
2. 원효의 사상
1)일심사상
2)화쟁사상
3)무애사상
3. 원효의 화쟁사상이
우리의 삶속에서 갖는 의의
Ⅲ.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원효의 사상
원효는 일생동안 참으로 많은 저술을 남겼다. 그의 저술임이 거의 확실한 것이 80여부 150여 권에 달하며, 『송고승전』의 찬녕이 “문단을 휘어잡았다.”라고 찬탄할 정도로 개개의 저술들이 유려한 문체로 심원한 불교철학을 풀어나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유감스럽게도 원효의 저술 대부분이 산실되었다. 그나마 온전히 전하는 것은 14부 17권에 불과하고 부분적이나마 전하는 것이 10부 안팎으로 남아 있다. 하지만 원효의 저술목록은 앞으로 새로운 저술이 발굴되거나 원효연구가 진척됨에 따라 계속 수정, 보완될 여지가 남아있다.
특히, 그의 <대승기신론소>는 중국 고승들이 해동소(海東疏)라 하여 즐겨 인용하였고, <금강삼매경론>은 인도의 마명(馬鳴)·용수 등과 같은 고승이 아니고는 얻기 힘든 논(論)이라는 명칭을 받은 저작으로서 그의 세계관을 알 수 있는 대저술이다. 그는 학승(學僧)으로서 높이 평가될 뿐만 아니라, 민중교화승으로서 당시 왕실 중심의 귀족화된 불교를 민중불교로 바꾸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또, 종파주의적인 방향으로 달리던 불교이론을 고차원적인 입장에서 회통(會通)시키려 하였는데 그것을 오늘날 원효의 화쟁사상(和諍思想)이라 부르며, 이것은 그의 일심사상(一心思想)·무애사상(無愛思想)과 함께 원효사상을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그의 사상은 너무나 다양하여 헤아리기 어려우나 항상 ‘하나’라는 구심점을 향하였고, 화쟁과 자유를 제창하였다.
1) 일심사상(一心思想)
원효의 일심사상은 그의 저서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 등 그의 모든 저술에서 철저하게 천명되고 있다. 인간의 심식을 깊이 통찰하여 본각으로 돌아가는 것, 즉 귀일심원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가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설정하고 육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만법귀일·만행귀진을 굳게 믿고 사상과 생활을 이끌어갔다. 그리고 일심이야말로 만물의 주추이며, 일심의 세계를 불국토 극락으로 보았고, 이것을 대승·불성·열반이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