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놀이가 영유아에 미치는영향
- 최초 등록일
- 2008.06.02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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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의 상징놀이 개념
상징놀이의 구성 요소
영유아의 상징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징놀이가 영유아발달에 주는 영향
목차
영유아의 상징놀이 개념
상징놀이의 구성 요소
1) 탈맥락화
2) 탈중심화
3) 연속적 조합 과정
영유아의 상징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성인과의 상호작용
(2) 문화적 특성에 따른 상징놀이의 차이
(3) 상징 놀이감
상징놀이가 영유아발달에 주는 영향
본문내용
영아의 상징놀이 개념
일반적으로 상징놀이는 가상에 의해 나타나는 놀이로서 놀잇감을 가지고 다른 사물이나 활동을 나타내거나 표상하는 것으로서 실제와는 달리 마치~한 것처럼행동하는 것이다.
표상은 감각운동기 말기인 2세를 전후하여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이거나 자주 반복되는 행동패턴에 대한 감각운동적인 이미지 형성에서부터 시작된다. 실체 자체가 아니라 “실체에 대한 관점을 함축하는 정신적 상태로서 특정상황이나 대상이 가진 수많은 면모 중에서 어떤 면을 특별히 감지하여 지각한 것을 다른 무엇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다. 특정 대상을 따라 떠오른 내적인 생각을 외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상징은 내적인 생각이라기보다는 외적인 표현이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체계에서 초기 상징놀이란 인간이 하는 여러 가지의 상징화 중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것으로서, 그림․언어․시․춤과 마찬가지로 유형적인 것을 매체로 하여 어떤 의미를 표상하는 행동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이종희, 1998,2001)
상징놀이 연구에 있어서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에 의하면, 상징놀이는 2세가 되면서 눈앞에 없는 사물이나 상황을 자발적으로 마음에 떠올릴 수 있게 되면서 나타나는 행동이고, 이러한 활동으로 인하여 상징이 발생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피아제는 상징놀이가 영아의 상징적 기능을 배양하는 활동으로 기호화 기능의 출현과 발달을 반영해 주는 것으로 설명한다. 한편 비고츠키는 상징놀이란 양육자와 영아간의 사회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시작부터 사회적인 면모를 지닌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혼자 하는 상징놀이조차도 영아가 이전까지 가졌던 사회적 경험의 내용을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할 만큼 피아제와는 입장이 다르다. 그러나 상징놀이의 인지적 가치나 특성을 이야기할 때 이 두 학자가 모두 상징적 특성을 언급한다.
상징놀이의 구성 요소
1) 탈맥락화
사물이나 대상을 상징적으로 변형시키는 현상으로 초기에는 실물과 유사한 대체물을 사용하다가 나중에는 사물이 없이도 가작화를 할 수 있게 된다.
18개월까지는 주로 실제 물건을 갖고 ~하는 척하지만, 18~24개월이 되면 모양이 비슷하지 않은 다른 물건으로 실제의 물건을 대치한다.
참고 자료
영아의 상징놀이 발달에 관한 구성요소별 분석 연구/조혜경(2003)
http://blog.daum.net/lang-lang
남궁원, 이정희(1987)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문사
이숙재(2002) 유아놀이활동 서울;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