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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권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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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6.01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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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권 부분을 따로 올립니다. 1~4권 합친 것은 아래쪽에 더 싼 가격으로 올려 놓았습니다.

목차

제1장
로꼬꼬와 새로운 예술의 태동
1. 궁정예술의 해체
2. 새로운 독자와 관객
제2장
계몽시대의 예술
1. 시민극의 형성
2. 독일과 계몽주의
제3장
낭만주의
1. 혁명과 예술
2. 독일 및 서유럽의 낭만주의

본문내용

제1장
로꼬꼬와 새로운 예술의 태동
1. 궁정예술의 해체
르네상스 말기 이래 거의 중단 없이 지속되어온 궁정예술의 발전이 18세기에 와서 정체상태에 이르고 그것이 전체적으로는 오늘날 우리 자신의 예술관도 여전히 지배하고 있는 부르즈와적 주관주의로 대체된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새로운 경향의 몇몇 특징들은 이미 로꼬꼬에서도 나타났으며, 18세기 전반기에 벌써 궁정적 전통과의 결별이 실질적으로 일어났다는 사실은 그다지알려져 있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비록 그뢰즈와 샤르댕에 와서야 비로소 부르즈와적 세계에 제대로 들어서게 되기는 하지만, 부셰와 라르질리에르만 해도 벌써 여기에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기념비적인 것, 장엄하고 권위적인 것, 격정적인 것을 지향하는 특징은 이미 로꼬꼬 초기에 사라지고 우아하고 친근한 것을 지향하는 경향이 자리 잡는다.
‘위대한 세기’의 종말
프랑스 대혁명에서 그 정치적 절정에 이르고 낭만주의에서 그 예술적 목적지에 이르는 시민예술의 발전은 필리쁘 섭정시대에 절대적 권위의 원리로서의 왕권이 붕괴되고, 예술과 문화의 중심으로서의 궁정이 와해되며, 절대주의의 권력추구와 권력에 대한 자의식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었던 예술양식으로서의 바로끄 고전주의가 해체되면서 시작한다.
섭정시대
루이 14세는 만년에는 국가와 궁정이 맹뜨농 부이의 지배 아래 놓여 있었다. 베르사유궁의 침울할 만큼 장중하고 고집스럽게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귀족들은 이제 안락한 느낌을 갖지 못하였다. 왕이 죽었을 때 모두들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으며, 특히 오를레랑 공 필리쁘의 섭정을 통해 전제주의로부터 벗어나기를 기대한 사람들은 더욱 그러하였다.
귀족과 부르즈와지
필리쁘의 계획 중에서 루이 14세에게 억눌려 있던 귀족계급의 옛 정치적 권리와 공적인 기능들을 다시 회복시키려는 시도는 가장 중요한 부분에 속했다. 그는 전통적인 봉건귀족 출신의 인사들로 이른바 꽁세유를 구성하여 시민계급 출신의 장관들을 대체할 작정이었다.

참고 자료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아르노트 하우저 지음 백낙청 옮김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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