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와 풍류 정신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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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인간이 향유하려 하는 삶에 대한 멋은 일종의 본능적 욕구라 생각된다. 그것은 개인 삶에 대한 만족에서 더 나아가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사상과 종교, 역사, 예술 등을 수용하여 새롭게 체계화하려는 종합정신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부터 살펴보고자 하는 신라 시대 ‘화랑도’ 내 에서도 관계하고 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국가의 원동력인 ‘화랑도’와 동시에 그들 내에 정신적 기반이 되었던 ‘풍류정신’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화랑도의 기원과 의의, 사상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다.
목차
1.서론
2.본론
1)화랑도의 정의 및 기원
가.화랑도의 정의
나.화랑도의 기원과 의의
2)화랑도의 풍류 정신
가.화랑도와 풍류
나.화랑의 풍류사상 내 무속의 의미
3)화랑도의 정신적 바탕과 계승
3.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인간이 향유하려 하는 삶에 대한 멋은 일종의 본능적 욕구라 생각된다. 그것은 개인 삶에 대한 만족에서 더 나아가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사상과 종교, 역사, 예술 등을 수용하여 새롭게 체계화하려는 종합정신으로 간주할 수 있다.
즉 ‘바람 풍’과 ‘물흐를 류’ 가 만나 이룬 ‘풍류’란 것은 단순히 바람과 물의 흐름에의 관계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 내에서 파악되어야 하는 자연으로서, 복합적인 의미를 가짐과 동시에 집단 내에 사용되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부터 살펴보고자 하는 신라 시대 ‘화랑도’ 내 에서도 관계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많은 학자들이 화랑도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그들이 삼국통일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을 뿐 아니라, 그들이 받들고 몸소 실천한 화랑도가 민족 통일의 이념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국가의 원동력인 ‘화랑도’와 동시에 그들 내에 정신적 기반이 되었던 ‘풍류정신’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화랑도의 기원과 의의, 사상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화랑도의 정의 및 기원
1.1. 화랑도의 정의
어의(어의) 그대로 화랑(화랑)은 그 내부로 들어가면, ‘원화’, ‘노래와 음악’, ‘풍류(풍류)’ 등의 보다 자유롭고 고운 느낌들이 살아 있다.
이는 자연히 우리가 흔히 인지하고 있는 ‘무사’ 개념의 화랑도가 그보다는 더 포괄적이고, 낭만적인 집단이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화랑도는 같은 연령층의 청소년들을 모아 훈련하던 원시 사회의 풍습이 고대 국가의 시대적 상황에 맞게 재활용되어 개편된 것으로, 한 명의 화랑을 우두머리로 하여 수백 명의 낭도가 함께 모여 심산 유곡의 자연을 배경으로 노래와 음악을 즐기며, 심신을 수련하고 도를 닦던 신라 시대 청소년 수련 단체였다.
즉 화랑도는 무사도로서의 성격 뿐 아니라 놀이로서의 성격도 함께 지님과 동시에 삼국 통일에 큰 공헌을 한 집단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참고 자료
1) 한국문학과 전통문화(2001), 김경수․박대복․이찬욱, 동인
2) 화랑도에 관한 고찰(1999), 이민진, 원광대학교 학사논문
3) 한국고대사 연구(1975), 김철준, 지식산업사
4) 한국사신론(1966), 이기백, 일조각
5) 화랑도(1985), 이선근, 형설출판사
6) 화랑도와 삼국통일(1999), 이선근, 세종대왕기념사업회
7) 화랑세기(1989), 김대문 / 이태길 역, 도서출판 민족문화
8) 한국인의 풍류(2001), [역사/풍속]편집부 엮음, 태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