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과 한국 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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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버의 저서인 프로테스탄티즘과 한국 자본주의를 읽은 후, 간략한 내용요약과 함께
베버와의 대담형식으로 한국자본주의에 대한 내용을 재구성해 본것입니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책을 읽은후, 응용적으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할때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막스 베버는 자본주의의 형성 요인 중 하나를 프로테스탄티즘의 발전과정 속에서 발견하였다. 그는 프로테스탄트들의 사고의 집중력과 노동을 의무시하는 절대적인 태도가 엄격한 경제적 성격, 냉철한 자제와 절제 등과 결합되어 나타나는 직업의식-즉 소명에 대해 연구하였고 전통주의와 대비되는 현세적 금욕주의에 비추어 그 소명의 의의를 고찰하였다.
베버는 자본주의적 형태의 경제와 이 경제를 운용하는 자본주의 정신은 물론 일반적으로는 적합한 관계에 있는 것이지만 법칙적인 상호의존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면서 이념형으로서의 자본주의가 또 다른 모습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했다. 또한 자본주의 정신이라 부르는 정신적 태도를 담당하고 있었던 것은, 오직 상업 귀족계급의 자본가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승하려 노력하던 상업적 중간계층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안락하고 쾌적했던 전통주의적 상업체계를 벗어나 합리적인 근대 자본주의를 지향하였는데, 그들은 이전 형태의 평화로웠던 선대제 방식을 탈피하고 농민들을 노동자로 교육시키는 한편, 고객의 구미에 맞게 박리다매의 원칙을 실행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합리화 과정 속에서 경쟁에 이기지 못하는 자는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에 성공한 사람들은 쓰지 않고 벌려고만 했기 때문에 전통주의자들은 위축될 수밖에 없었고 베버는 이에 관련된 정신이 근대 자본주의의 정신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기업가들이 냉정한 자제심을 잃지 않고 도덕적 경제적 파탄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비상하게 굳건한 성격을 필요로 했으며, 그러한 혁신과정에 불가결한 고객과 노동자의 신뢰를 제공해 주며 무수한 저항의 극복을 위한 활력을 유지시켜 주고, 특히 이제부터 기업가에게 안락한 생활향락과는 결합 될 수 없는 것으로 요구되던 무한히 집중적인 노동능력을 가능케 한 엄격하고도 단호한 윤리적 자질이 필요했었다. 단적으로 말해 그것은 과거의 전통에는 맞지 않는 특별히 다른 방식의 윤리적 자질이었다.
참고 자료
막스베버, 1988, 박성수 옮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문예출판사.
강만길, 2000, 『한국 자본주의의 역사』, 역사비평사.
김호기, 1992, 「동아시아 자본주의 발전과 유교의 역할」, 유석춘 편, 『막스베버와 동양사회』, 나남.
조혜인, 1997, 「유교적 금욕주의와 한국의 경제발전」, 『전통과 현대』, 겨울.
유철규, 2003, 『한국 자본주의 발전모델의 역사와 위기』, 함께읽는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