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사상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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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가사상 (노자, 장자) 에 대한 내용
동양사상의 이해 중 제5장 도가사상의 이해 부분 요약한 것임
목차
제1절 노자의 사상
1. 노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노자 사상의 체계
3. 노자 사상의 특성과 의의
제2절 장자의 사상
1. 장자라는 인물
2. 『장자』라는 문헌
3. 장자의 도
4. 장자의 소요정신
5. 장자의 만물제동 사상
본문내용
제1절 노자의 사상
1. 노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노자라는 인물과 저작
『노자』라는 책은 『노자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춘추시대 말기에 제작된 것으로 본다. 저자인 ‘노자’에 대해서 많은 논쟁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노자』의 책을 춘추시대 말기의 ‘노자’라는 인물이 지었다는 『사기』의 기록에 따른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자는 실존한 인물이었으며 공자보다 나이가 많았지만 거의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것으로 추측된다.
2) 시대적 배경
BC 1121년에 주 무왕이 은 제국을 멸망시키고 호경에 도읍을 정하여 개국한다. 은 왕조의 통치를 받던 작은 나라 주가 은 제국을 멸망시키고 얻은 거대한 영토는 봉건제와 종법제에 의해 다스려진다.
봉건제는 왕이 직접 다스리는 지역을 제외한 영토를 친지들에게 나누어주고 왕 대신 다스리게 하는 제도이다. 종법제는 이러한 여러 제후국들의 결속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혈연에 기반을 둔 제도이다. 종법제의 질서는 주 왕실의 왕(천자)부터 제후, 경, 대부, 사에 이르기까지 정연하게 확립됨으로써 주 왕실 일가의 천하를 이루는데 일조한다.
주 나라는 BC 771년 이민족 견융의 침입으로 유왕이 피살되었다. 그 아들인 평이 제후들의 도움을 받아 낙읍으로 도읍을 옮겨 왕조의 명맥을 잇는데, 이것이 주의 동천이며 이때부터 약 550년 동안을 동주시대 또는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른다. 동주시대도 양분하여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라고 부르는데 『춘추』와 『전국책』이라는 역사서에서 유래한다.
주의 동천 이후 왕실의 힘은 사라졌고, 형식상으로만 권위와 위엄이 존재했다. 각 제후국들은 독립적인 주권국가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으며 주 왕실은 전국시대에 이르러 완전히 멸망한다. 격변기였던 춘추전국시대는 각 제후국들의 부국강병의 토대 위에서 가능한 일이었다. 새로운 학문과 사상인 제자백가의 사상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다. 변화하는 시대 흐
참고 자료
동양사상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