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으로서의 대승기신론
- 최초 등록일
- 2008.05.3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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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대승기신론을 설명하고
이를 교육학적으로 해석함.
목차
서론
마음의 두 측면으로서의 실재와 현상 : 진여와 안심
동일한 운동의 두 방향 : 훈습
깨달음을 위한 노력 : 사신과 오행
교육학적 적용
본문내용
4. 깨달음을 위한 노력- 사신과 오행
⇒ 실천과 이론의 관련문제 해명함
⇒ 우리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여래와 한가지로 진여로 향한 길을 걸가고 있으며, 그 자질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에게 열려 있는 길은 오직 상념에서 진여로 열린 하나의 길 뿐이다. 앞서있건 뒤쳐져 있건 간에 이 길에 들어섰다는 점에서 우리는 모두 동일한 존재이며, 이 길은 시작을 알 수 없는 때부터 끝을 알 수 없는 데까지 계속된다. 그리고 이것이 기신론에서 보는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이다.
기신론이 ‘학교 교과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이론적 설명으로 해석될 수 있는가?
해석 가능?
- 해석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듦
- 기신론과 교과교육을 설명하는 이론 사이에 근본적 차이
근거
- 교과교육에는 기신론의 수행이 나타내는 것과 같은 명백한 도덕적 의미 가 결여
기신론의 도덕적 의미를 교과교육에 부여하는 것은 가능한가?
- 교육이론 : 기신론에 의한 보완 필요
→ 교과 이론이 교과를 도덕적 의미를 가진 것으로 설명할 수 없다면 완전한 가치를 가질 수 없기 때문
교과의 도덕적 의미 : 교수의 삶 속에 들어 있는 도덕적 의미
교과를 교수의 삶으로부터 분리시키지 않는 것
교육학
교과 이론을 정립할 때, 교수가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하는 문제와 별도로 논의 될 수 있다고 생각
기신론
수행의 목적과 내용, 그것을 구현하는 구체적 인물로서의 여래와 관련
보완가능성
교수와 학생 : 평등한 동류
교수 : 절대적 권위를 가진 존재
‘중생을 자신과 동일한 존재로 생각하면서도 그 자신이 중생과 동일한 존재로 되지 않는’ 여래
衆生
如來
학생
교수
참고 자료
대승기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