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기 신학과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8.05.2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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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aul Tillich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에서 본
13세기 신학과 종교개혁
목차
1. 신학의 기본자세
1) 스콜라 주의
●Anselm(안젤름)
●Peter Abelard(피터 아벨라드)
●Bernhard von Claivaux
본문내용
1) 스콜라 주의
스콜라 신학의 실재적인 관심은 보편이 실재하는냐? 개체가 실재하느냐?하는 것이다. 여기와 연결해서 신앙과 이성의 관계가 어떤 것이냐?하는 것이 핵심이다.
●Anselm(안젤름)
이 사람의 저서는 Proslogion과 Monologion, 그리고 Cwz deus Homo?("왜 하나님이 인간이 되었나?")이다. 이러한 질문은 속죄론과 관련이 되어 있다. 이 입장은 "보편이 실재한다"
●피터 롬바드
롬바드는 중세기의 가장 훌륭한 조직신학자로서, {Four Books of Sentences}(약자:Sententia - 4권짜리)라는 책을 저술하였다. 롬바드는 중세기까지의 모든 신학적인 내용들을 모두 모아서, 주제별로 묶어서 서술하였다.
13세기의 신학사상
13세기는 스콜라 신학의 전성기였다. 그래서 12세기와는 다르다. 13세기를 특징지워주는 몇 가지의 전제들이 있는데, 그러한 특징들은 왜 생겼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는 십자군운동이다. 십자군 운동은 11세기에서 13세기까지 일어난 운동으로서, 십자군 운동은 8차까지 이루어졌다. 1054년에 동서교회가 분열되고, 서방교회 중심은 로마이고, 동방교회 중심은 콘스탄티노플 (소아시아)이다.
1. 트리엔트 회의(1545-1563)
●트리엔트 회의(1545-1563)는 오늘날의 가톨릭의 사상을 교황이 최초로 공식적으로 정하고 인정한 회의이다. 이것은 Counter-Reformation(反종교개혁)의 사상의 가지고 있다.
4. 칼빈(John Calvin, 1509-1564)
칼빈이나 쯔빙글리는 WARC의 기초를 놓은 사람이다. 칼빈은 어려서부터 상류층과의 만남이 가능한 환경에서 자랐다. 그는 처음에는 개혁의 의지가 없었는데, 파리대학의 총장 취임 연설 문제로 인하여 종교 개혁의 의지를 갖게 되었다.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은 루터보다는 더 넓은 부분을 위해서였다. 실제로 교회만이 아니고 사회 생활 자체도 개혁하고자 했다. 칼빈의 사상 가운데서 핵심은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