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 주제론
- 최초 등록일
- 2008.05.29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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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연구는 필요에 따라 다각도로 연구 될 수 있겠으나 반영된 사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때는 무엇보다 주제사상이 먼저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는 특정한 작품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고소설 전반에 관한 주제를 논의하고자 함으로, 어떤 사상이 주제 사상으로 많이 반영되고 있는가라는 주제론을 가지고 고소설에서 주제로 가장 많이 반영된 사상을 중심으로 논의 하고자 한다.
목차
1. 연구사적 서설
1) 조윤제
2) 손낙범
3) 박성의
4) 정주동
5) 김기동
6) 석일균
7) 차용주
8) 김장동
2. 고소설 주제의 경향
1) 공명사상의 강조
2) 가정의 화합 강조
3) 남녀간의 애정을 중시
4) 사회제도의 모순과 부정을 비판
5) 양반과 관료의 위선을 풍자비판
6) 인생의 허무의식의 반영
본문내용
작품 연구는 필요에 따라 다각도로 연구 될 수 있겠으나 반영된 사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때는 무엇보다 주제사상이 먼저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는 특정한 작품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고소설 전반에 관한 주제를 논의하고자 함으로, 어떤 사상이 주제 사상으로 많이 반영되고 있는가라는 주제론을 가지고 고소설에서 주제로 가장 많이 반영된 사상을 중심으로 논의 하고자 한다.
1. 연구사적 서설
소설은 작품마다 주제를 지니고 있다. 고소설의 작품은 1,270여 작품이 전해 오니, 주제 역시 1,270여 가지로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소설 작품 전체의 주제를 말하기는 어렵고, 전반적 고소설 주제의 경향을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지금까지 고소설에 대한 기존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조윤제
- 한국 고소설의 주제는 수백 종 소설에 인생적 주제도 있고, 혹은 사회적 주제도 있어 일괄하여 이것을 논하기는 극히 곤란한 점이 있으나, 구체적으로 몇 가지 종류로 나누자면 대강 군담적(軍談的), 염정적(艶情的), 가정적(家庭的), 도덕적(道德的), 군명적(軍命的), 사회적(社會的), 우화적(寓話的), 괴담적(怪談的)의 7종을 들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2) 손낙범
- 고소설 작자가 의도하는 주제 내용이라 하여 다음의 다섯 가지를 들었다.
① 국가 군주에게 충성을 권장하려는 의도
② 효성
③ 정렬
④ 계모의 비행을 징계 한 것
⑤ 양반 계급의 위선과 사회 제도의 모순, 정치의 부패성을 통박한 것
그는 이러한 고소설의 주제가 결국 권선징악적인 도덕 문제에 귀착되는데, 그것은 고소설이 유교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생장 발달한 때문이라고 하였다.
3) 박성의
- 고소설의 주제를 여섯 가지로 말하였다. 이것은 손낙범이 정리한 ⑤항을 ‘양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 풍자’와 ‘사회 제도의 모순과 정치의 부패성 각성’으로 나누어 말하였을 뿐 차이가 없다.
4) 정주동
- “고대소설의 주제성을 일언으로 말하면 봉건적 윤리정신의 지배에 따르는 권선징악성” 이라고 하면서, 고소설의 주제성 곧 추상적인 권선징악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고소설연구회,「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2003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1995
김동욱 황패강, 「한국고소설입문」, 개문사, 1985
조윤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