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몰트몬의 종말론(소논문)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29
최종 저작일
2005.04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받은 소논문입니다^^ 몰트만의 종말론에 대한 설명과 입장 그리고 비판에 대한 비평을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위르겐 몰트만의 생애와 저서

3. 몰트만의 신학적 배경이 된 괴팅겐의 세 교수
1) 옷토 베버(Otto Weber)
2) 한스 요한힘 이반트(Hans Joachim Iwand)
3) 에른스트 볼프(Ernst Wolf)

4. 《 희망의 신학 》에서 나타난 몰트만의 종말론
1) 기독교의 희망의 종말
2) 하나님의 약속과 계시
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의 미래

5. 《오시는 하나님》에서 나타난 몰트만의 종말론
1) 오시는 하나님
2) 미 래
3) 새 로 움
4) 통전적 종말론

6. 몰트만의 종말론에 나타나는 《 새 창조 》
1) 세계의 폐기와 완성
(1) 세계의 변화
(2) 세계의 신격화
(3) 좋은 땅
(4) 새로운 땅
2) 하나님의 영원에 있어서 시간의 종말
(1) 역사의 시간
(2) 시간적 성취
3) 하나님의 현존 안에 있는 공간의 종말
(1) 하나님의 내주의 역사적 공간
(2) 하나님의 현존 안에서의 공간의 성취
4) 우주적 성전

7. 평 가

8.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의 목적
- 종말론은 특별히 기독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이나 민족 또는 어떤 사람이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 신학에서 종말에 관한 것은 마지막 일들에 대한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말세, 마지막때, 마지막 날들등 메시야의 도래와 세상의 종말에 있는 날로 의미하고 있다. 우리에게 종말은 막연한 미래, 최후라고 생각되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종말을 개인의 삶과 인간의 역사등 최후의 날에 임할 하나님의 거대한 세계 심판의 날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는 선한 자들은 하늘로 올리움을 받고, 악한 자들은 지옥에 떨어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오늘날 종말론에 대한 잘못된 교리와 해석이 난무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와 비성경적인 신앙의 형태를 발생하게 하였다. 많은 사이비 이단의 종말론에 빠지는 현상들로 인해 기독교의 본질을 어지럽히고 있음은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종말에 대해 기독교의 종말을 바로 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종말은 생명의 끝, 역사의 끝 혹은 세계의 끝이 아니다.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것이다. 기독교의 종말은 참된 생명의 시작, 하나님 나라의 시작, 영원히 존속할 형태를 향한 모든 사물들의 새 창조의 시작인 것이다. 이종전 역, 『 종말론 』 서울: 도서출판사, 1996 p17
그리고 기독교의 종말은 희망과 기쁨의 종말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일어나는 우리 삶 속에서의 종말인 것이다. 그것이 곧 생명의 끝과 동시에 시작인 것이다. 즉 창조주이신 하나님 앞에서 인격적으로 만나는 것 그 사실이 우리가 종말에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신학자중 종말론적 관점으로 신학을 전개한 학자는 몰트만이다. 몰트만은 종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것은 중심적 테마로 삼는다. 기독교 신학과 신앙은 철저히 종말론적인 것으로 그것은 이미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과 기다림을 그 주요 성격으로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나님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을 기대하는 것을 뜻한다는 것이다. 목창균. 『 현대 신학 논쟁 』 서울: 두란노. 2002 p325
미래에서 다가오는 희망의 신학으로 발전시킨 몰트만의 종말론을 이해하여 잘못된 신앙의 형태인 종말론을 올바른 종말론적 신앙을 제시하고, 나아가 현대인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현재 우리 삶 속에서 종말론적 삶을 살아가야 함을 생각하고, 진지하게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 논문을 쓴다.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먼저 몰트만의 생애에 대해 짧게 서술한 다음 몰트만의 저서들을 나열할 것이다. 그리고 몰트만의 신학적 배경이 된 옷토베버, 한스요한힘 이반트, 에른스트 볼프등의 괴팅겐의 세 교수를 통하여 몰트만이 받은 몇가지 중요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후 몰트만의 희망의 종말론적 사상이 어디서 나왔는지 주요 저서인 『희망의 신학』과 『오시는 하나님』을 통해 몰트만이 이해한 종말론에 관한 것을 정리하겠다. 이 저서들을 정리함으로서 몰트만이 가지고 있는 관점과 사상들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나아가 종말을 새로운 창조로서 바라본 몰트만의 신학을 살펴보면서, 몰트만을 평가하고, 결론을 내림으로 이 논문을 마치겠다.

참고 자료

* 이종전 역, 『 종말론 』 서울: 도서출판사, 1996
* 목창균. 『 현대 신학 논쟁 』 서울: 두란노. 2002
* 김균진. 『 현대 신학 사상 』서울: 성광문화사 1980
* 몰트만. 『 희망의 신학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 몰트만. 김균진, 김영용 공역 『 예수 그리스도의 길 』1990
* 몰트만, 김균진역 『 오시는 하나님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7
* 위르겐 몰트만. 김균진옮김 『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4

자료후기(1)

*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몰트몬의 종말론(소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