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 - 해피투게더(happy together)
- 최초 등록일
- 2008.05.2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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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해피투게더(감독 - 왕가위 / 출연 - 장궈룽, 양조위, 장첸)를 보고 느낀 감상 및 주제 분석과 장면 분석을 통해 심도 깊게 살펴 본 레포트이다. 특히 목차에서 언급되는 키워드에 따른 해설을 덧붙임으로써 이해가 싶도록 하였다.
목차
동성애
아르헨티나
흑백화면과 블루.
아휘와 보영의 갈등.
핸드 헬드 카메라.
유리에 비친 두 인물.
점프 컷.
대칭적인 인물 위치.
아휘와 보영의 마지막 헤어짐.
보영.
본문내용
< 서론 시작 中 >
영화 ‘해피 투게더’의 주제는 ‘사랑’이다. 주제를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이 영화의 기술적 요소들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주제가 핵심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평범하지 않은 감독의 스타일과 여기에서 파생되는 특수한 영화의 기술적 요소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영화의 주제를 망각하고서는 쉽지 않다.
영화의 주인공은 ‘아휘’와 ‘보영’이다. 이 둘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지만 그 사랑의 색깔이 평범하지는 않다. 얼핏 보면 그들이 과연 사랑을 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이다. 그들은 자주 다투고 심할 때는 서로에게 폭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또한 다투는 이유도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 뿐만이 아니다. 그들은 서로를 간절히 그리워하지도 않는다. 더군다나 그들이 헤어진 후 아휘는 보영을 마치 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결코 평범하지 않은 이들의 사랑을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대답은 그렇다 이다. 이러한 대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감독의 의중을 정확히 꿰뚫을 줄 아는 영화적 안목이 필요하다. 하지만 제 50회 깐느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할 만큼 영화적 기교에 능한 왕가위 감독의 진정한 의도를 간파하기에는 난해한 점이 없지 않아 있다. 더구나 그의 진정한 의도를 알아차리려고 한다는 것 자체가 감독이 영화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놓치는 길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는 반드시 그 주제 의식이 영화 안에 내포되어 있게 마련이다. 주제가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 쉽든 어렵든 주제는 영화 안에 반드시 있다. 심지어 초현실주의 영화에서조차 일반적 의미의 주제는 없지만 초현실주의 기법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감독의 의도, 즉 주제가 있다. 따라서 영화 ‘해피 투게더’에도 관객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는 없지만 주제가 담겨있다. 그리고 그 주제가 바로 ‘사랑’인 것이다. 이 때의 사랑은 단순히 이성 간의 사랑이 아닌 인간 사이의 가능할 수 있는 사랑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영화 ‘해피 투게더’가 가지고 있는 사랑의 의미.
참고 자료
해피투게더(감독 - 왕가위 / 출연 - 장궈룽, 양조위, 장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