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예술-입체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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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과예술-입체주의(코비즘)
입체주의란
회화
조각
건축
(체코코비즘)
목차
1.입체주의란
2.회화
3.조각
4.건축
(체코코비즘)
본문내용
1. 입체주의(Cubism) 란 :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을 말한다.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의「에스타프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 덩어리`라고 말한데서 유래되었다.
피카소가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발표함으로써 급격하게 발전한 이 운동은 일반적으로 세잔느풍의 입체주의, 분석적 입체주의, 종합적 입체주의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잇다. 입체파는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그리고 다채로운 색채를 쓴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고, 야수파의 주정적(主情的) 인 표현을 폐기한 대신 시점(視點)을 복수화하여 색 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 시켰으며,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구축적으로 재구성하고자 했다.
피카소, 브라크등이 이 운동의 중심이었고 그 밖에 몽파르나스에서 화면에 밝은 색채와 다이나믹한 율동을 도입했던 F. 레제와 R. 들로네가 있고, 화면의 구성원리를 추구하여 추상예술의 길을 열었던 쿠프카와, 비용, 뒤샹등이 있다. 입체파는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종말을 맞았으나, 그 성과는 그 후의 미술, 디자인,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입체주의운동 _ 회화
(1) 전기 입체주의 (세잔이즘시대)- 초기큐비즘. 세잔과 흑인 조각의 영향. 기하형으로 단순화.
(2) 분석적 입체주의 - 원근법 무시. 평면적 표현. 시각의 복수성. 대상의 철저한 해체, 재구성. 제한된 색채.
(3) 종합적 입체주의 - 사실적 요소 부활. 색채 중요시, 색면에 의한 화면구성. 파피에콜레 시도.
입체주의 운동은 보통 다음의 새 단계로 구분된다. 제1기는 전기 입체주의, 제2기는 분석적 입체주의, 제3기는 종합적 입체주의이다.
이 세 단계를 연대적으로 확연히 구분 짓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대충 제1기는 1907∼09년, 제2기는 1910∼12년, 제3기는 1913∼14년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분석적 입체주의에서 종합적 입체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실험적인 파피에 꼴레의 작품이 등장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이미지자료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