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포커스와 필름 누아르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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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딥 포커스와 필름 누아르에 대한 정의를 문서화한 레포트
목차
■ 딥 포커스 (Deep Focus)
■ 필름 누아르 (Film Noir)
본문내용
■ 딥 포커스 (Deep Focus)
- 광각렌즈를 이용하며, 초점을 화면 구도의 중앙에 맞추어 전경과 후경 모두를 선명하게 찍는 촬영기법.
- 전심초점이라고도 한다.
- 1930년대 들어 광각렌즈와 조명기의 발달로 영화의 심도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하는데 성공한다.
- 광각렌즈는 렌즈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 맨 앞의 전경과 후경의 깊숙한 공간 모두가 초점이 맞아 선명하게 찍힌다. 때문에 딥 포커스는 한 장면에서 여러 가지 시각적인 정보를 준다.
- 대표적인 딥 포커스기법으로 촬영한 영화 : 오손 웰스의 <시민케인>
⇨ 오손 웰스의 딥 포커스 : `사람들은 각자의 눈이 있으니까 한 쇼트에서 보고 싶은 것을 보면 된다. 나는 무엇을 보라고 강요하긴 싫다.` / <시민케인>에서 딥 포커스 기법이 드러난 부분 : ①주인공 케인과 부인 수잔이 왕궁 같은 저택에서 떨어져 앉은 쇼트가 있다. 수잔은 조각그림 맞추기를 하며 전경에 앉아 있고 케인은 후경에서 거대 한 벽난로의 입구에 서 있다. 두 인물 사이의 상당한 거리는 광각렌즈로 인해 한 쇼트 안에서 전달된다. 이 장면은 케인가 수잔이 서로에게 느끼는 소외감과 두 사람 이 같은 방에 있을 때조차 절감 하는 거리감을 암시한다. 화면 속에서 이렇듯 공간과 배치의 미를 통해 심리적인 관계까지 고스란히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②테이블에서 천장까지 한눈에 보이는 커다란 홀 테이블 이쪽 끝의 사내와 저쪽 끝의 사내가 소리라도 질러야 의사소통이 가능한 거리, 20여명의 사람들의 얼굴 하나하나에 또렷한 초점이 맞아있는 이 장면은 오손 웰스가 <시민케인>에서 사용한 딥 포커스의 대표적인 쇼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