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초일류브랜드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5.2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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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리포트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PT입니다. 본 PT는 신개념의 광고 마케팅 및 엔터테인먼트 마케팅등을 국내 최초 실시하여 최근 스타의 이니셜을 딴 Slim&J , Slim&H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이니셜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로 찾아가는 서비스와 철저한 A/S등으로 소비자 고객만족도 1위를 연속 달성한 브랜드파워 1위 삼성전자 ‘애니콜’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주제 및 애니콜선정 동기
2. 애니콜 브랜드 연혁
3. AnyCall 시장진입배경
4. 거시환경 분석
(1) 휴대폰에 관한 정책 및 환경
5. 미시환경 분석
(1) SWOT분석
(2) 소비자 연령층분석
6. 시장세분화전략(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7. 마케팅분석(4P M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결론 및 개선방향 제시
본문내용
Strength
- 브랜드의 높은 충성도
-> 애니콜이라하면 소비자는 대부분¡°튼튼하다¡±라는 이미지와 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와 연결되어 구매패턴에 영향력을 끼침
- 우수한 IT기반 구축
-> 삼성자체의 디지털디자인 및 반도체 는 정부의 주도아래 큰 지원을 받고있음.
- 제품리더쉽 ,CDMA기술/광고전략, 점유율 우위
Weakness
- 다른 단말기에 비해 고가
-> 많은 사람들은 애니콜보다 Sky가 더 고급스런 디자인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단말기의 가격은 애니콜이 더 비싸서 판매실적의 소폭증가로 위기감을 느끼고 이날부터 10여종의 모델을 가격인하한 전례가 있다.
- 타사단말기에 비해 투박/세련되지못한 디자인
-> 젊은세대층사이에 구매영향력을 끼침
Opportunity
- 젊은층의 단말기에 대한 잦은 교체주기
-> 2006.3 6,549명에게 설문조사결과 교체주기 1~2년 사이라는 대답이 52.1%
- 타국과 달리 사람들의 문화 , 사회적인특성상 더욱 새롭고 많은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원한다는 점도 지속적인 수요창출을 위한 호재라고 할수 있다.
- 다른 회사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Threaten
- 수많은 경쟁업체들끼리의 경쟁심화
-> 이로인한 과잉경쟁은 시장의 매력도저하
- 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린 휴대폰경쟁으로 인하여 신규고객의 발굴 한계
-> 부적절한 번호이동 및 가입조건을 내세워 자칫하면 제 살 깎아먹는 형국이 될수 있음
- 신제품 경쟁우위를 위한 연구개발비용의 증감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