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보는 뮤지컬의 세계
- 최초 등록일
- 2008.05.18
- 최종 저작일
- 2007.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뮤지컬 영화
1) 개념
: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사운드 오브 뮤직>,<셰르부르의 우산>,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왕과 나>,<물랑루즈>,<시카고>,
<헤드윅>,<드림걸즈>
물랑루즈와 헤드윅 영화음악 분석
목차
1. 뮤지컬 영화
1) 개념
2) 대표작
물랑루즈 (Moulin Rouge,2001)
헤드윅 (Hedwig and the Angry Inch,2001)
본문내용
1. 뮤지컬 영화
1) 개념
: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
영화가 有聲化(유성화)함에 따라 음악이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어 뮤지컬 분야가 개척되었다. 미국에서는 《브로드웨이 멜로디》(1929)로 대표되는 리뷰 형식과 《러브 퍼레이드》(1930)로 형식이 확립된 오페레타 스타일 등 두 종류의 방향이 1930년대에 이르러 제1기의 황금시대를 나타내었다. 특히 모리스 슈발리에와 자네트 맥도널드, 아스테어와 로저스 등 명(名)콤비가 활약하였고 더불어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영화화도 성행하였다. 독일에서는 《회의(會議)는 춤춘다》(1931), 프랑스에서는 《파리의 지붕밑》(1930)이 발표되어 독자적인 방향설정을 보였으나 인재와 자본력이 풍부한 미국영화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영화의 색채화와 대형화는 뮤지컬 발전에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무대와는 또 다른 새로운 표현을 창출하여 《파리의 아메리카인》(1951)이나 《연애의 길잡이》(1958) 등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독창적인 뮤지컬 영화도 만들었다. 또 무대의 히트작을 스크린에 더욱 호화롭게 영화적으로 전개한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61), 《마이 페어 레이디》(1964) 《사운드 오브 뮤직》(1965) 《올리버》(1968) 등이 발표되어, 뮤지컬은 오락영화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동시에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예술적인 새로운 표현법을 마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