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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동양문화감상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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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17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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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 동야문화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레포트 자료로 제출한것인데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에 됐으면 하네요!!

목차

(1) 觀佛三昧(관불삼매)
(2) 四物(사물)
(3)手印(수인)과 契印(계인)
(4)降魔觸地印(항마촉지인)

본문내용

(1) 觀佛三昧(관불삼매)

불탑 앞에서 일념으로 부처님을 생각하면서 오체투지의 예배를 수없이 반복하다 보면 마음이 삼매에 들고, 그 삼매 속에서 부처님이 나타나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관불삼매이다. 이런한 종교적 체험은 스스로 보살이라는 자각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반주삼매․해인삼매․수능엄삼매와 같은 대승의 다양한 삼매로 발전하였다.
불상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에 관불삼매의 체험이 불상 조성의 원인이 되었으니 결국 불상은 불자의 간절한 염원과 흠모의 마음이 빚어낸 신앙심의 정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四物(사물)

사찰 사보(四寶)라고도 하는 사물(四物)은 절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종 ․ 북 ․ 운판 ․ 목어 네 종류의 법구로, 소리를 내는 의식법구 가운데 종교적 분위기와 감흥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불교공예품이다.
범종(梵鍾)과 법고(法鼓) 운판(雲板)과 목어(木魚)가 그것이다. 절에서는 단 하루라도 거르는 일 없이 이 四物을 친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새벽과 저녁에 가사 장삼의 단정한 모습으로 四物을 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3)手印(수인)과 契印(계인)

불살처럼 지물이 없고 손모양만 달리하는 것을 수인이라고 하고, 보살상처럼 지물을 갖는 것을 계인이라고 한다.
부처님의 수인은 부처님의 덕을 나타내기 위하여 손으로 여러 모양을 만들어 표현한 것이다. 교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불상을 만들 때 함부로 형태를 바꾸거나 다른 부처님의 손모양을 취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수인은 여래상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1. 수인(手印) : 수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 것은 항마인(降魔印)인데 이l 항마인은 석가여래의 특정한 수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여래도 이 수인을 하는 수가 있다. 삼국시대에는 통인을 결하였고, 통일 신라시대에 들어서 여러 가지 수인을 결하게 된다.

참고 자료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불교문화』, 조계종출판사, 2005.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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