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남북한 군사력 비교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06
최종 저작일
2006.12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 정치의 이해` 시간에 작성한 남북 군사력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남북한의 군사력 건설과정 비교
2.1. 남북한 군의 창건과정
2.1.1. 국군
2.1.2. 조선인민군
2.2. 창건이후 남북한의 군사력 건설과정
2.2.1. 국군
2.2.2. 조선인민군
3. 남북한의 군사력 및 전투능력 비교
3.1. 남한의 군사력
3.1.1. 군사정책
3.1.2. 군사체제 및 기구
3.1.3. 한국군의 편제 및 전력
3.2. 북한의 군사력
3.2.1. 군사정책
3.2.2. 군사체제 및 기구
3.2.3. 북한군의 편제 및 전력
3.2.4. 대량살상 무기
3.3. 남북한의 전투능력 비교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제2차 세계대전이후 미국과 소련은 패전한 일본의 무장해제라는 명분으로 한반도에 진주하여 남북한을 분할 점령하였다. 그 후 한반도는 남북한이 각각 서로 다른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의존하여 상반된 체제로 대립을 시작하였다. 남한에서는 자유민주주의 정부를 수립하였고, 북한은 소련의 사주에 의하여 공산정권체제로 형성되었다. 이렇게 출발된 체제간의 정치적경제적군사적 적대관계는 한국전쟁으로 인하여 심화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군사적 측면에서 남북한 대립은 심각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전쟁을 도발한 북한은 한반도를 무력적화 통일하려는 체제 목표를 버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남한은 한반도 평화와 안전을 목표로 힘의 우위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 북한은 전쟁이후 그들 체제의 전 역량을 군사력 증강에 집중시켜 왔고, 이미 독자적인 군사역량을 달성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도 남한의 군사적 열세 하에 한반도의 세력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남한의 경제성장에 따른 자주국방력 강화는 북한의 군사도발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었다.
2000년대 접어들면서 남북한정상회담의 결과 한반도에 북한의 도발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북한 핵문제의 경우처럼 전쟁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 현실적 상황이다. 따라서 남한의 입장에서 한반도의 평화정착에 긴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남북한의 군사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는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남북한 군사역량을 크게 “군사력 건설 과정”과 “남북한 군사력 비교”, 그리고 “남북한의 전투능력” 등으로 나누어 비교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군사정책에 대해 우리가 대응해 나가야 할 “대응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국방부, 국방백서, 국방부, 1999~2004.
국방부, 한국전쟁사, 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1968.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자료집 제1집, 고려대학교 출판부, 1969.
국방부 정훈공보관실, 장병정신교육자료집, 국방부, 1999.
국토통일원, 남북한비교총서, 국토통일원, 1988.
북한연구학회, 분단 반세기 북한연구사, 한울 아카데미, 1999.
육군대학, 전략연구 : 주변국 정세와 북한의 대남전략, 육군대학, 1988.
평화문제연구소, 남북한 군사력 비교방법에 대한 논란, 통일한국, 2005.
통일부, 북한개요, 통일부, 1999.
강신창, 북한학 원론, 을유문화사, 1998.
권양주, 북한군 지휘체계의 특징과 취약점, 통일연구원, 2006.
김연환, 북한 군사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 군사학회, 군사논단 28호, 2001.
김충남, 북미 미사일회담과 한국의 대응방향, 주요 국제 문제분석, 외교안보연구원, 1996.
김 홍, 한국군사제도사, 명성출판사, 1998.
박갑수, 북한의 군사전략과 군사력, 통일부, 2004.
박헌옥, 김정일 체제의 군사정책 분석, 한국 군사학회, 군사논단 37호, 2004.
이동희, 민군관계론, 일조각, 1990.
장준익, 북한인민군대사, 한국발전연구원, 1991.
정영태, 남북한 군사력 비교, 국가정보연수원, 1995.
정병주, 남북한 전력의 재평가,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조영기, 국방조직구조개혁의 분석틀과 대안 연구,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최완규, 조선인민군의 형성과 발전, 경남대학교출판부, 1991.
최완규, 북한사회주의 국가형성에 있어서 조선인민군의 역할, 경남대학교출판부, 1996.
한용원, 창군, 박영사, 1984.
함택영, 남북한군비경쟁 및 군사적 균형의 고찰, 경남대학교출판부, 1992.
<참고 Site>
국방부 홈페이지 : http://www.mnd.go.kr/
극동문제 연구소 : http://ifes.kyungnam.ac.kr/
밀리터리월드 : http://cafe.daum.net/militarykorea/
사단법인 한국 군사학회 : http://www.kaoms.or.kr/
세종연구소 : http://www.sejong.org/
유용원의 군사세계 : http://bemil.chosun.com/
통일연구원 : http://www.kinu.or.kr/
통일부 홈페이지 : http://www.unikorea.go.kr/
파워꼬레아 : http://powercorea.com/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남북한군사력 현황 조사 및 장차 전면전이 발생할 경우의 결과 (6.25와 비교) 3페이지
    결과를 6·25전쟁 시와 비교 남북한군사력 현황 군사력 평가에 사용되는 ... 도표 상으로 남북한군사력비교해보면 병력의 수나 장비의 숫자로는 북한이 ... 남북한군사력 현황을 조사하고 장차 남북 간에 전면전이 발생할 경우 예상되는
  • 파워포인트파일 북한의 재래무기 위협평가 13페이지
    군사력 ( 남〮북 군사력 비교 ) ( 1/2) 3 북한군사력 ( 남〮북 ... 정의 한반도의 군사지리 및 군사력 배치 북한군사력 ( 남〮북 군사력 ... 남북한 경제력 상대적 격차 로 북한의 남침 시 성공가능성 낮아짐 ☞ 북한
  • 한글파일 부사관과레포트 - 남북한 전력을 비교해 봤을 때 가장 시급한 무기체계 분야 7페이지
    본론 ① 남북한 군사력 비교 북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남한 (대한민국 ... 남한과 북한군사력과 전력을 알아보고 각각 비교하여, 무기체계 가운데 ... 남한과 북한군사력비교해보면 2배 정도 차이가 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한글파일 남북통일의 필수조건, 군사력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 5페이지
    한국은 북한비교할 수 없는 거대한 군사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를 발단삼아 ... 남한과 북한은 세상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분단국가로 분단의 현실에 미국과 ...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지 않은 국가는 주변 국가들의 군사력 팽창에 따른 대가를
  • 한글파일 중국과 대만 양안관계의 현황과 문제해결방안 및 남북한에 미치는 시사점0k 18페이지
    중국과 대만 양안관계의 현황과 문제해결방안 및 남북한에 미치는 시사점0k ... 중국은 군사적, 경제적으로 힘이 강대해지고 있어 미국과 견주는 국방력을 과시하고 ... 남북 교류협력의 경우에도 남한이 비교적 적극적인 대북지원정책을 추진해왔으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남북한 군사력 비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