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 교육론-모의놀이학습

*지*
최초 등록일
2008.05.06
최종 저작일
2007.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과 교육학 레포트 입니다. 수업안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모의놀이학습(Simulation Games)의 개념
2. 모의놀이 학습과 역할 놀이(Role play)의 비교
3. 모의놀이 학습의 구성 절차
4. 모의놀이 학습의 수업 모형

본문내용

1. 모의놀이학습(Simulation Games)의 개념

모의놀이 학습은 실제 생활의 상황을 재현하여 활동하며 학습하도록 하는 모형으로서 시뮬레이션과 게임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는 학습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은 ‘단순화시킨 실제 모의’ 또는 재연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고, 게임은 참가자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승부를 놓고 경연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 학습 기법으로서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실제적인 여러 사회적 상황을 게임 방식으로 재연하게 함으로써 학습에서 의도하는 주요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위 방식을 습득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학습의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게재되어 있고, 학습은 놀이의 규칙에 의해서 진행되며 분명한 종결과 더불어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명확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실생활의 원리를 응용한 인위적인 활동으로 고안되며 역할, 규칙, 계열성 등 현실 상황과 일치하는 특성이 있다. 모의 학습은 다른 교수 모델과 달리 여러 도구와 자료들을 필요로 하는데, 사전에 학습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교수 모델과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모의놀이 학습이 많이 이용되는 이유는 재미있고 즉각적인 환류가 이루어지며 승리의 기쁨을 줌으로써 이기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 발전을 게임에 도입하여 현대적인 취향에 맞으며, 경쟁에 지더라도 정신적인 부담이나 위압감을 주지 않고 어린이의 사회화와 청소년을 비롯한 피교육자들의 가치관 교육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3. 모의놀이 학습의 구성 절차

① 학습과제를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한다.
② 목표를 사실, 개념, 원리 등의 지식과 정보 활용 기능, 태도 및 행동 등으로 세분화한다.
③ 학습 요소에 적합한 게임을 구성할 수 있는 사회적 상황(제재)을 선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사회과 교육론-모의놀이학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