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세기 프랑스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05.05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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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학 중세부터 오늘날까지 발달해온 과정을 작성했습니다.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자연주의 -> 실존주의
그중 대표적인 작가들 1명씩 선택하여 그의 사상과 작품경향을 분석하였습니다^^
깔끔하게 정리가 되있어서 리포트 제출하시면 좋은점수를 받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1. 19세기 주요 문학사조
(1) 낭만주의
▶ 빅토르위고
(2) 사실주의
▶ 베르나르
(3) 자연주의
▶ 졸라
(4) 실존주의
▶ 쟝폴 사르트르
▶ 알베르카뮈
▶ 시몬드 보부아르
- 사상 및 작품경향
본문내용
1. 19세기 주요 문학사조
(1) 낭만주의
19세기의 전반기 작가들을 낭만주의자라고 부른다. 프랑수아 르네 샤토브리앙, 알퐁스 드 라마르틴, 알프레드 드 비니, 빅토르 위고, 알프레드 드 뮈세 , 제라르 드 네르발이 그들이다.
고전주의 작가들이 자기 자신들에 대하여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 반면, 낭만주의 작가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감정을 즐겨 표현했다. 그들에게 심정은 모든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그들의 마음은 너무도 감동으로 가득차 있기에 사람들은 심정의 과장이라고 말했다. 낭만주의 시인들로는 알프레드 드 뮈세, 알퐁스 드 라마르틴, 빅토르 위고, 제라르 드 네르발, 알프레드 드 비니 등이 유명하다.
한편, 낭만주의 소설은 무엇보다도 1) 개인에 대한 분석 소설이다(뮈세의 <세기아의 고백>), 2)그 성공이 도피에 대한 낭만적 요구에 기인하는 역사 소설이다(위고의 <파리의 노트르담>, 뒤마의 <삼총사>, 위고의 <레 미제라블>(사회 소설의 성격이 강하다)).
중략
(2) 사실주의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황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 현실에 주의하여 그것을 관찰하는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은 낭만주의 문학의 뒤를 이어받은 문학, 시대적으로는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문학을 말하며 그 속에 자연주의 문학을 포함하고 있다.
낭만주의는 주아적(主我的)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따라서 감상적이고, 취재면에서 중세기적, 이국적, 원시 자연적이고, 연애가 그 본위로 되어 있으며,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이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이지적이고 현실적이며 공통적이고 평등이 그들의 표어다. 작자의 존재는 망각되어 다만 그곳에 묘출되어 있는 인생의 모습만이 영구히 호흡하고 생존한다.
참고 자료
<초대받은 여자>, <타인의 피>, <인간은 모두 죽는다>, <레 망다랭>, <노년>, <위기의 여자>, <아름다운 영상>, <조용한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