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역사와 내용적 특징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05.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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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무가의 역사와 내용적 특징을 서사무가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글자료입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레포트로 쓴것을 올립니다. 필요하신분은 보세요~
목차
1. 서론
1.1 무가의 분류
2. 본론
2.1 무가의 역사
2.2 서사무가 - 제주도 지방 <본풀이>
2.3 서사무가 - 함경도 지방 <도랑선비 청정각시>
2.4 서사무가의 특징
3. 결론
본문내용
무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위해서는 문예 장르별 분류가 필요하다. 앞서 말한 무가의 분류로는 서정무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의 분류가 가능하다고 했다. 본장에서는 문학 장르별로 구분한 이들 무가의 종류의 특징들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먼저 서정무가는 서정성이 짙게 묻어나는 무가로 신과 인간이 화합되는 순간의 서정적인 노랫가락을 말한다. 청배, 오산의 과정에서 인간의 뜻을 전달하고 신을 달래 주어 인간의 소원을 받아들이게 하는 순간에 황홀경에 빠지고 그 순간을 표현하는 것이 서정성이 짙게 나타난다. 축원무가 속에도 서정성이 짙은 부분이 있으나 무가 전편이 서정무가로 되어 있지 않기에 이러한 무가들을 서정무가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다음으로는 교술무가다. 교술무가는 서정, 서사, 희곡무가를 제외한 단념적인 무가를 말한다. 신의 강림을 청(청배)하는 내용으로 신격의 호칭, 제장과 제일, 노정기 등이 포함된다. 신이 무당을 통해 인간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축원무가가 교술무가의 대표적인 자료들이다. 다음으로는 본고에서 비중 있게 다뤄질 서사무가의 설명이다. 서사무가는 이야기나 줄거리 같은 서사적 구조를 가진 무가를 말한다. 주인공, 즉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 사건의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작품이나 특징들은 다음 장에서 심도 있게 다루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희곡무가는 특정대목의 사설을 연극처럼 전개하는 무가를 말한다. 무가가 마치 희곡처럼 전개가 되는데 이런 무가는 일명 ‘무당굿놀이’ 또는 ‘무극’이라고 이름 지어져 불리기도 한다.
참고 자료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홍태한, 한국 서사무가연구,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