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학A+] 감성경영 생태관광산업(에코투어)의 발전가능성과 시장가능성 분석 및 불안요소 극복방안 제시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02
최종 저작일
2008.05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레포트

목차

Part Ⅰ. 미래 예측과 전망에 따른 10억 투자하기
Ⅰ. 서론
1. 선정동기와 선정산업(생태 관광산업)의 환경
2. 생태 관광의 개념
Ⅱ. 본론
1. 생태관광의 환경분석
2. 생태 관광산업의 발전가능성(시장 가능성) 예측
(SWOT분석과 BCG매트릭스를 통한 분석)
3. 개발된, 또는 개발 가능한 코스탐색을 통한 발전가능성 예측
4. 생태관광의 불안요소와 극복방안
5. 10억 투자방안
Ⅲ. 결론
Part Ⅱ. 감성경영과 그 사례 (감성경영의 정의와 사례모음)
1. 감성경영의 정의
2. 감성경영의 사례
※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생태관광은 환경파괴를 최대한 억제하고 환경보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생태관광이 대중적 관광과 구별되는 가장 큰 요소는 관광객들을 체험활동 등에 참여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여가를 선용하는 관광이라는 의미에 덧붙여 아주 강한 문화적, 교육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생태관광은 친환경적 관광을 통해 도시와 농어촌 지역 사이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도시와 지역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환경윤리를 익힌 전문 가이드가 동행하고 출입 제한 구역이나 자연휴식년제가 적용되는 시설 등의 특별 지역에 대한 훼손이 금지되며 자연 보호와 지역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경의를 배운다. 물론 관광 이익은 보호지역과 주민들에게 환원된다.
생태관광의 등장배경은 이러하다. 오랫동안 무공해 산업으로 각광받으며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팽창을 거듭해온 관광 사업이 관광으로 인해 발생한 부정적인 사회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영향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그동안의 대규모 개발규범이나 관리방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방법이 요구받게 되었다. 이로써 부정적 부산물들을 낳지 않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란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 하에서 현명한 환경 이용을 위한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종래의 대량관광은 대규모적이고 제약이 없는 가운데서 건물을 새로 짓고 수요를 과다 책정하여 그러한 수요를 수용하려고 하는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대량관광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대안관광이다. 즉, 대안관광은 계획적이고, 지역과 연계된 관광지구계획을 수립하고, 경관이 양호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보호하며, 개발규모도 평균적 수요를 지향한다. 그간에 대안관광의 형태로 제시된 것에는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관광, 녹색관광, 자연관광 등이 대표적인 대안관광형태로 인정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관광은 장기적으로 다음 세대 사람들이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관광환경 보전과 활용에 초점을 두고 있고, 생태관광은 일정공간에서 특정 생물자원을 보호, 보전하여 이용과 보전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 녹색관광은 푸르름이 가득한 농촌지역에서 자연, 문화, 사람들과 교류를 즐기는 관광에 중심을 두고 있고, 자연관광은 자연 속에서 자연풍광을 즐기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대안관광의 하나로 대두된 생태관광은 생태계 보전이라는 개념적 틀 속에서 관광을 지속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도입된다.
생태관광은 관광지에는 관광자원의 보전과 환경개선 효과, 관광지역주민의 사회 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관광객에게는 질적 관광과 자연학습효과, 관광기업에게는 고부가가치의 관광사업 개발, 지역관광기업의 경제적 확대 효과 등을 나타낸다.
Ⅱ. 본론
1. 생태관광의 환경분석

참고 자료

- 참고문헌
최광태, “생태관광론”, 백산출판사, 2001
김선희, “연구논문 : 한국의 생태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정보학회, 2003.
김성진, “[포럼]생태관광의 한계와 가능성”, 한국환경사회학회, 2003
임주환, “환경보전을 위한 생태관광의 필요성과 그 본질”, 한국관광연구학회
오정준, “생태관광의 지속가능성에 대한연구”, 대한지리학회
전진형, “생태관광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문승권 외 2명,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넥스비즈
- 참고 사이트
http://www.land.go.kr/ (국토정보 포털사이트, 생태관광)
http://www.hanatouro.ne.kr/ (하나투어, 생태관광)
http://www.oido.org/ (오이도 생태문화 탐방지, 생태관광)
http://www.nso.go.kr/ (통계청, 생태관광)
http://www.parkacademy.or.kr (한국 공원 휴양학회, 생태관광)
http://www.seri.org/fr (New Knowledge Creation - SERI, 감성경영)
*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학A+] 감성경영 생태관광산업(에코투어)의 발전가능성과 시장가능성 분석 및 불안요소 극복방안 제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