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8.05.0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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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더니즘
2.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이 시대의 모더니즘은 모든 예술과 그들의 근간을 이루는 인식론에 영향을 주고, 전통을 바꾸어놓게 되는 모든 새로운 형태의 매너리즘들과 형식들을 낳게 되는 모종의 급진적 분열이었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이 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커다란 당혹감이 일게 했는데, 이것은 모더니즘의 개입이 가져온 첨예화된 본질, 즉 예술의 존재와 세계의 존재 사이에서 제안하고 있는 복잡한 관계 때문이다. 모더니즘의 신비함과 난이성은 참신함이 아니라, 예술활동을 전문화하고 추상화하여 외부세계를 모방적으로 암시하는 방법들을 깨고, 시장으로부터 전문가의 고립된 지역들로 그것의 실행자들을 끌어내는 독특한 방식을 추출해낼 필요가 있다고 하는 우리 마음속의 굳건함에서 비롯된 용어상의 문제이다.
1950년대의 많은 작품들을 살찌우는 데 한 몫 하였던 것은 모더니즘이었다. 그리고 모더니스트의 통찰력들을, 도덕성의 회복과 재발견된 사실주의의 예술로 교차시키려는 그 시대의 정교한 시도들은 포스트모던의 일련의 사건으로 정의된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참고 자료
1. 『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화』 권택영 저. 1992. 문예출판사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 김욱동 저. 1992. 민음사
3.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권택영 저. 1993. (주)민음사
4.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논쟁』 데이비드 R. 디킨스, 안드레아 폰타나 저. 김시완 옮김. 1996. 현대미학사
5. 20세기 미술운동총서 25 『포스트 모더니즘』 찰스 젱크스 저. 신수현 옮김. 1994.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