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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교육사상사 노자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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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29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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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가 노자의 사상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1)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 - “道”는 “自然”을 본받는다.(“道法自然”)
① 소박한 상태로 돌아가 욕심을 부리지 말라(見素抱朴,少私寡欲)
2) 교학활동에 대한 이해
老子가 교학활동에 대한 요구 역시 無爲의 自然主義 원칙을 따르고 있다.
① 不言의 가르침(不言之敎)
② 세속적인 학문을 끊고 소박한 자연의 상태로 돌아가게 한다.
③ 참말은 진실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인다.(正言若反)
3) 노자가 생각하는 교육받은 사람(聖人)
1. 道
2. 無爲自然
3. 지식론

본문내용

노자(老子)
노자사상의 핵심은 “道”이다. 노자의 “道”는 유가와 묵가가 중시하는 人道가 아니라 “天道”이다. 노자의 교육사상은 이에 기초한다.
1)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 - “道”는 “自然”을 본받는다.(“道法自然”)
儒 ․ 墨의 사람은 ”사회적” 인데 반하여 노자는 사람은 “자연적” 또한 자연에 순응해야 함을 주장하며 이것이 노자의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이다.

1. 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 『老子(象元)』제25장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① 소박한 상태로 돌아가 욕심을 부리지 말라(見素抱朴,少私寡欲)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지식과 도덕을 갖춘 상태가 아니라 어린 아이와 같은 무지의 원시적인 소박상태이다. 이런 상태는 바로 敦厚無私한 순진 무결의 상태로 가장 아름다운 상태다. 아무런 욕심이 없는 소박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노자교육의 목표이다.

노자는 인류의 가장 이상적인 사회는 無知, 無慾의 원시상태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智慧와 知識이 늘어나면서 거짓과 반역이 거세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노자는

2. 大道廢有仁義, 慧智出有大僞, 六親不和有孝慈, 國家昏亂有忠臣. 『老子(俗薄)』제18장
大都가 폐하고 人義가 생겼으며 지혜가 생기면서 거짓이 발생했다. 그리고 육친이 불화하면서 효자가 생기고 국가가 혼란에 빠지면서 충신이 생겼다.

도덕과 법률이 생기면서 오히려 사람들의 반역이 늘어났기 때문에 노자는
3. 鷄犬之聲相聞, 民至老死不相往來. 『老子(獨立)』제80장
닭이나 개 짖는 소리가 서로 들리고 백성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小國寡民을 가장 이상적인 사회로 내세웠다. 교육의 작용은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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