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와 환경윤리교육 요약 및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4.2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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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의 책한권을 읽고 요약했습니다
리폿을 쓰거나
시험기간때 유용할 듯 싶습니다.
목차
1. 환경윤리학이란?
2. 자연세계에 대한 인간의 의무
3. 동물의 권리와 복지(싱어와 레간)
4. 타일러의 생물 중심 윤리학
5. 생태학적 윤리학
6. 레오폴드의 대지의 윤리와 전체론
7. 심층생태학 또는 에코필로소피
본문내용
2. 자연세계에 대한 인간의 의무
1. 서문
자연과 인간과의 윤리적인 관계는 전통적인 철학의 시점에서는 오히려 부분적으로 환경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혀졌다. 인간만이 도덕적 지위를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환경문제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리주의 윤리관을 비판하고 인간중심에서 비인간중심으로 시각을 옮겨보도록 하자.
2. 환경윤리학의 초기주장
초기 환경윤리학자인 화이트(L.White), 패스모어(J.Passmore), 블랙스톤(W.Blackstone)의 입장을 살펴보자. 우선 화이트는 성서 창세기에 쓰여있는 ‘자연을 정복(subdue)하라’는 부분에서 유태-기독교적 전통인 인간중심적인 사상을 발견하고, 성 베네딕트와 같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주장하는 ‘대안의 기독교적 견해’를 제시한다. 패스모어는 전통윤리학에서 다뤄지지 않은 인간과 자연과의 책임에 관해 언급했다. 그는 서양의 인간중심적 전통을 경계하면서 합리적 전통을 활용하자는 논리로 환경문제에 대해서 윤리학적 확장을 주장한다. 그리고 세계를 감성적으로 볼 때 배려(care)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블랙스톤은 패스모어의 이론에 대한 확장으로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한 권리’를 주장한다. 환경에 대한 인간의 복지와 권리를 행사하면 자연히 환경문제도 해결된다는 것인데 여기에 두 가지의 비판적인 견해가 있다. 하나는 환경에 대한 권리가 오히려 환경에 해롭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적극적인 의무로는 수반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3. 자연의 도덕적 지위 또는 도덕적 고려 가능성
인간중심의 지속적인 확장은 현재 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에 대한 의무와 관련되며 결코 환경 자체에 대한 의무와는 별개의 문제다. 즉 자연이 아닌 인간에 대한 초점만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다른 존재들에 대해서 도덕적 지위를 부여하는 문제를 생각해보면서 자연환경의 권리라는 용어보다는 ‘도덕적 지위’라는 용어나 ‘도덕적 고려 가능성’이라는 용어를 대신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서규선 인간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