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물화 & 파스텔
- 최초 등록일
- 2008.04.25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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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물화에 대한 조사글입니다.
파스텔에 관한 내용은 반장 분량정도밖에 되지않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정물화
1.정물화란?
2.정물화의 특징
3.정물화의 역사
4.정물화의 화면구성
5.구도의 3요소
6.주로 쓰이는 구도
7.좋은 구도와 나쁜 구도
8.정물화의 표현방법
9. 바라보는 위치에 따른 형태의 변화
10.형태가 변화되어 보이는 3요소
11.정물화의 제작요령
Ⅱ.파스텔
1.파스텔
2.파스텔의 특징
3.파스텔화 그리는 방법
본문내용
Ⅰ정물화
1. 정물화란?
생활환경 속에 있는 화초·과실·야채·식품·기물·악기·생활도구, 박제로 만들어진 어류나 조수 등 여러 가지 일상생활의 사물을 주제로 한 회화의 총칭이다. 주제가 되는 모든 것이 자기의 의사로서 움직일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살아 움직이는 물체는 정물화의 대상이 되지 않고, 움직이는 않는 소재를 그리는 그림이 정물화인데, 주로 실내에서 움직이지 않는 작은 물체들을 그리게 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든 물건들이 정물화의 소재가 되는 셈이다. 정물에 대한 사고방식은 생활의 기록이며, 그리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서 서민의 생활, 왕후의 생활을 전할 수도 있고 또 심상을 정물에 담아 표현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정물화에서는 시대·풍토·민족·전통을 엿볼 수 있고 아울러 인간의 생활과 취미를 느낄 수도 있다.
자연주의를 거쳐 인상파 시대가 되면, 정물화는 회화구성상의 주제로서 조형이론의 실천을 증명한 세잔의 작품 등의 성과로, 회화의 근대성이 발생한다. 이러한 것들은 형과 공간의 문제를 조형이론에서 구도·구성의 원리를 찾아내어 조형공간을 화면에 재조직함으로써 자연을 실증하는 사고방식을 나타낸다.
2. 정물화의 특징
2.1. 생활 주변에서 소재를 쉽게 구할 수 있다.
2.2. 소재의 배치가 자유롭고 소재가 이동이 자유로워 구도 연습을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다.
2.3.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그리기 때문에 오랜 시간 관찰하면서 그릴 수 있다.
2.4. 날씨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2.5. 대상의 위치를 다양하게 이동하여 빛의 방향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2.6. 형태, 색채, 명암, 양감, 질감의 표현연습에 적합하다.
3. 정물화의 역사
먼저 서양에서 정물화가 회화에서 하나의 분야로 그려지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네덜란드의 풍속화에서부터이다.
참고 자료
여러 책과 인터넷 자료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