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장애인 고용정책에 대해서

*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4.24
최종 저작일
2008.04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장애인 고용정책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정말 노력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내용도 풍부하고 책과 논문을 이용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 다 있구요 참고문헌도 있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고용정책의 개념 및 기본 이념
2. 장애인 고용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
3.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제도
4. 문제점
5. 개선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시내버스를 보게 되면 예전과는 다른 모양을 갖춘 버스가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버스와는 달리 내리는 문도 커지고 타고 내릴 때 계단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버스는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일반인과 같이 쉽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저상버스이다. 이러한 저상버스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정작 버스에서 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보기란 쉽지가 않다. 즉 장애인을 위한 버스가 있지만 휠체어를 이용하여 버스를 타기에는 아직도 불편하고 시설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요즘은 장애인을 위한 시설들이 많이 설치되고 있지만 장애인들이 일반인과 같이 어울려 생활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 사회가 장애인 문제에 있어서 사회시설 뿐만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것이 장애인들의 생활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장애인 고용정책이다. 정부는 장애인 의무사업장의 확대와 취업 장벽 완화 등의 장애인 고용정책을 통해 장애인의 고용을 높이려고 하고 있지만 일반 사업장에서의 장애인 취업은 원활히 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장애인 고용정책은 무엇이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애인 고용정책의 개념 및 기본 이념
1) 장애인의 개념
장애는 신체 또는 정신기능의 저하이상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결손 등과 같은 의학적 차원의 협의의 장애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활동에서의 장애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정의되나, 법에서 규정하는 장애의 정의에 따라 각 나라에서의 복지정책의 수혜 범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현실적인 의미에서의 장애의 정의는 각 나라의 법적인 정의를 따르게 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이라 함은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직업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2) 장애인 고용정책의 개념
장애인 고용정책은 장애인을 정책대상으로 하여 직업재활을 통해 장애에 기인한 손상(impairments)의 효과를 상쇄시키고 기업으로 하여금 장애인의 채용유인을 늘여 장애인의 노동시장으로의 진입비용(entry cost)을 줄여줌으로써 장애인에 대해서도 동일한 고용기회가 보장되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정책이다.
3) 장애인 고용의 기본 이념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복지정책들은 모든 사람들의 보다 나은 생활, 생존, 행복, 번영 등을 지향하는 복지사회의 건설을 과제로 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 있어서 장애인의 취업과 고용은 복지사회 건설의 기반이고, 직업재활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장애인에게는 제2의 삶 또는 제2의 탄생을 의미한다. 장애인이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자기존재의 확인이며 또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장애인들의 삶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장애인 고용은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수단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이념으로 제시될 수 있다.
(1)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이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이념은 `세계 인권선언`에서 나타난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와 평등권의 주장, 그리고 1975년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나타난 생존권과 취업권으로 구체화되며 이것은 장애인이 존엄을 지닌 인간으로서의 당연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념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념에서는 장애인이 그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경제활동에 참여하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동시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의 법에 명시된 이념과 책임에 부응하여 장애인을 지원함으로서 장애인을 둘러싼 법체계와 제도적 장치 등의 환경적인 제약을 최소화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3) 정상화의 이념
정상화의 이념에서는 장애인이 보통의 일상생활 환경 속에서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현실을 추구한다. 일반적으로 정상화라는 것은 지역사회에 고령자나 장애인 등 사회적 불리를 지닌 사람들이 일정 수 존재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회이기 때문에 이런 점을 충분히 염두에 둔 사회적 제시책을 구성하고 사회적 불리를 가진 시민이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물리적 환경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장애인 고용정책에 대해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