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주의 시대에 있어서 유대교의 정치사
- 최초 등록일
- 2008.04.2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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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민족은 주변 국가의 상황과 거대한 민족의 침략과 때론 독립적인 삶을 통하여 여러 가지 영향을 받게 된다. 신약성서 시대에서도 그런 영향들이 잘 나타나고 있다.
예수시대의 유대교가 처한 상황은 신양성서 속에 적절하게 잘 서술되어 있다.
목차
제 1장 헬라주의 시대에 있어서 유대교의 정치사
1. 페르샤 지배하의 팔레스타인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지배하에 있는 팔레스타인
3. 시라아의 지배하에 있는 팔레스타인과 마카베오 독립전쟁
4. 하스모네어 왕국
5. 로마 지배하의 팔레스타인
6. 유대 전쟁과 비르 코흐바의 폭동
본문내용
제 1장 헬라주의 시대에 있어서 유대교의 정치사
유대민족은 주변 국가의 상황과 거대한 민족의 침략과 때론 독립적인 삶을 통하여 여러 가지 영향을 받게 된다. 신약성서 시대에서도 그런 영향들이 잘 나타나고 있다.
예수시대의 유대교가 처한 상황은 신양성서 속에 적절하게 잘 서술되어 있다.
1. 페르샤 지배하의 팔레스타인
유대교의 역사는 바빌론 유배시대에서 시작된다. 이스라엘은 기원전 722년 앗시리아에 의하여 사마리아가 멸망한 이후 몰락하였다. 유다왕국 왕국은 기원전 587년 끝내 바빌론에 의하여 점령되었다. 끌려간 그들은 바빌론에 함께 거주하면서 신앙을 지켜갔다. 성전 의식을 거행하는 일이 금지되었기에 그들은 율법을 엄수하고 안식일 계명과 할례를 준수하면서 자신들의 신앙을 지켰고 지배가 끝나후에 새로운 정신적 영적의 전제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변화는 신바릴론을 무너뜨린 페르샤 왕 고레스의 승전으로 기원전 539년에 바빌론 뿐 아닌 시라아와 팔레스타인의 지배자가 되었다.
그들은 바빌론과 다른 정책을 추구했다. 그전의 앗시라아와 바빌론은 지도자들을 유배시키고 도처에서 자신들의 의식을 국가종교로 거행케 하였다. 하지만 페르샤는 이주를 강요하거나 한 가지 신을 신봉하도록 요구하지 않았다. 그들은 각자의 독특성과 관습에 따라 사는 것을 인정했다. 이유는 다른 민족들의 환심을 사서 자신들의 편으로 만들려한 것이다.
그들은 언어도 자신들의 언어가 아닌 아람어를 사용하였다.
고레스는 왕의 포고로 예루살렘을 재건하고 느부갓넷살이 성전에서 탈취하여 왔던 기물들을 다시 돌려주도록 하였다.
하지만 유배되어 있던 유대인중 많은 이들은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았고 팔레스타인에 남아 있던 유대인들은 어렵게 살았기에 예루살렘 재건을 어려움이 많았을 것으로 추정한다.
5세기에 바빌론에 살던 우대인들 가운데 예루살렘에 유대인 공동체를 건설하자는 강한 충동이 일어났다. 대왕의 위임으로 느혜미야와 에스라가 함께 상황을 정리키 위해 차례로 팔레스타인에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