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넘어서 [독후감] 교육문제, 대안학교 관련 독후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학교를 넘어서 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교육문제와 대안학교에 대해 다룬 서적이며, 이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이기에 자신있게 추천해드립니다. 교육학관련 레포트나 교육에 관한 독후감으로 좋습니다. 편집이 잘되어있어서 추후 편집이 필요 없으실겁니다.

목차

1. 『학교를 넘어서』목차.
2. 작가소개.
3. 『학교를 넘어서』의 신문기사.
4. 줄거리와 부분적인 감상.
5. 『학교를 넘어서』에 대한 나의 평가.

본문내용

“학교가 없으면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는가? 학교를 나오지 않으면 이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가? 오늘날 학교가 자신의 존재가치를 외치는 것은 마치 쌀을 매점매석한 뒤 모래를 섞어 팔아먹는 고약한 상인이 자기가 없으면 모두 굶어죽을 것이라고 외치는 것과 같다”

이것은 이한의 『학교를 넘어서』의 작자소개 밑에 나와 있는 문구이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이한이나 『학교를 넘어서』를 찾아보면 제일 쉽게 찾을 수 있는 문구이기도 하다. 이 짧은 문구에서는 저자가 생각하고 있는 현시대의 학교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이것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현시대의 학교의 모습과도 그리 다르지 않았다. 물론 책을 읽기에 앞서서 저자에 대한 비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나는 이 책을 처음 교수님께 소개 받을 때 저자가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있었던 체험을 담은 것이 아니라 생각해본 것들을 고찰하여 쓴 것이라 했을 때, 조금 거부감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저자의 약력을 보니... 서울대 법학과였다. ‘그렇다면 이 사회의 교육체제에서 가장 우월한 승리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르주아가 쓴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논문처럼, 거부(巨富)가 하는 자선사업처럼 얼마나 거드름이 섞여있을까에 대한 회의가 들었다. 그러나 그런 뜬구름 잡는 식의 책이라면 애초에 독후감 목록에도 들어가 있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페이지를 넘겼다.
책의 서문은 편집장의 논평으로 시작한다. 저자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부터 구상했음을 밝히고, 이 책이 처음 쓰여 졌을 때의 미숙함을 개정을 통해 보완했음을 밝히고 있다. 교사에 대한 반감 어린 비판이 곳곳에 드러난다는 말을 통해, 이 책의 가장 큰 특성이자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적을 만났다. 그 적은 바로 우리였다.” 교육제도의 피해자인 우리들 자신이 한편으로는 또한 가해자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부각한다. 작가의 서문에서는 이 책 전체에 대한 견해를 읽을 수 있다. ‘교육문제’ 같은 것은 없다. 다만 ‘교육을 맡고 있는 학교라는 국가기구’ 안에서 이 사회의 모순이 드러나고 있을 뿐이다.

참고 자료

이한 지음 | 민들레 펴냄 | 2003-05-30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학교를 넘어서 [독후감] 교육문제, 대안학교 관련 독후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