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보건교육C]중년 남성의 절주교육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4.19
최종 저작일
2008.04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자료를 그대로 제출하시면 안됩니다.
참고자료로 이용하셔서 자신만의 레포트를 작성하세요~~!!
참고자료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시지 마세요..

목차

서론
Ⅰ.알코올
1.알코올 의존증
2. 알코올 중독의 단계 및 증상
1) 알코올 중독의 유병률
2) 알코올 중독의 진행과정
3. 알코올 중독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 사회적 원인
4. 알코올 중독의 치료
1) 치료의 목표
2) 입원치료
3) 약물치료
4) 정신치료

Ⅱ.PRECEDE-PROCEED모델
1. PRECEDE-PROCEED모델에 대하여
2.목적
3,특성
4.개념 정리
1) 사회적 진단단계
2) 역학적 진단단계
3) 행동 및 환경적 진단단계
4)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단계
5) 행정 및 정책적 진단단계
6) 시행
7)과정평가
8)영향평가
9)결과평가


Ⅲ.중년 남성의 절주교육 사례
1.사회적 진단
2.역학적 진단
3.행동 및 환경적 진단단계
4.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단계
5. 행정 및 정책적 진단단계
6. 프로그램 시행
1)대상
2) 목적
3)목표
4) 프로그램 계획
5) 세부일정
6)세부 교육 내용
7.과정평가
8.영향평가
9.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직장인 음주행태와 기업의 대책」에 따르면 국내 직장인 4명 중 1명이 알코올 중독의 초기 단계인 알코올 의존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사회적 손실도 자그마치 14조 5000억 원에 달해 문제가 심각하다고 한다.
알코올 의존증으로 고통 받는 분들과 그 가족 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신체적‧심리적‧사회적‧영적으로 복합적인 영향을 본인 및 그 가족들에 피해를 입고 입히는 의존증은 가족병을 유발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치료의 방향을 의존자에게 초점을 맞추다보니 회복의 길은 매우 절망적이다.

중략..
1) 1단계 -사회적 진단단계 (Social Diagnosis)
계획의 1단계에서는 사회적 진단을 한다. 프로그램 계획은 가장 먼저 계획 대상자들, 예를 들면 지역사회 주민, 학생, 환자 등의 현재 누리고 있는 삶의 질에 대한 쟁점이 무엇인가를 고려한다. 이들 삶에 대한 쟁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기존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필요한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사회조사, 면담, 주민회의에 참석하여 여론을 청취 또는 직접 관찰하는 방법을 택한다.
본 이론에서는 건강은 궁극적인 가치가 아니고 사회적 유익이나 삶의 질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사람들 자신의 요구나 삶의 질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을 생각하였다. 건강과 삶은 상호영향을 미치는 관계이며 광범위한 지역사회 참여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계획된 다양한 정보수집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객관적 사정과 주관적 사정이 있는데 객관적 사정은 지역사회와 관련된 신문, 방송매체, 각종 센서스 자료 등 사회지표 및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주요 문제를 사정하는 것이고 주관적 사정은 지역주민의 견해를 토대로 삶의 질 문제점을 사정하는 것이다.

2) 2단계 - 역학적 진단단계(Epidemiological Diagnosis)
1단계에서 사회적 진단을 해본 결과 주목받을 만한 사회적 문제와 연관이 있는 문제들이 특정 집단별로 얼마나 분포되었는지를 알아보는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는 보건교육을 통해서 해결 가능한 문제들을

참고 자료

1. 복지와 사람들(2000). 알콜중독자 자녀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2000(1), 제2차 워 크샵.
2. 한국선명회(1997). 알코올중독자 가족개입 프로그램 -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3. 최경석 외(2001).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4.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2002).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5. 김혜신(2003).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가족친목모임(Al-Anon)에 관한 연구:알코올중 독자 부인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알코올 중독 정보센터 (http://www.neuropsychiatry.co.kr/)
7. http://blog.naver.com/lky94312?Redirect=Log&logNo=50004575587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보건교육C]중년 남성의 절주교육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