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담형태론
- 최초 등록일
- 2008.04.18
- 최종 저작일
- 2007.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형태론 영화 적용한 사례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마법담
ⅰ.등장인물의 기능
Ⅱ.동화- 하나의 기능이 이중적인 형태론적 이미지를 지니는 경우
ⅰ.난제
ⅱ.파견(발단의 요소)
Ⅲ. 민담의 기타 몇 가지 요소
ⅰ. 기능의 상호 연결을 위한 보조요소
ⅱ. 다양한 기능들 사이에서 정보 전달을 접할 수 있다.
ⅲ. 삼회성을 지니는 보조요소
ⅳ. 동기화
Ⅳ. 등장인물에 따른 기능 분배
ⅰ.민담의 행위 영역
ⅱ. 행위영역의 세 가지 경우
Ⅴ. 새로운 인물이 행위 과정에 등장하는 방법
Ⅵ. 등장인물의 속성과 그 의미
Ⅶ.전체로서의 민담
ⅰ.민담의 결합방법
ⅱ.구성과 슈제트, 슈제트와 변이형에 관한문제
Ⅷ. 민담형태론을 적용한 영화 분석
나는 이 이론을 크리스 콜럼버스의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Harry Potter And The
S orcerer`s Stone)”에 적용해 보겠다.
해리포터 시리즈가 모두 그러하듯, 해리포터 시리즈의 첫 번째 편인 이 영화도 선과 악의 대립구조를 취하고 있다. 마법의 세계에서 암흑의 존재인 볼드모트와 볼드모트의 저주로부터 살아남은 유일한 생존자인 해리포터가 대립하는 것이 영화의 큰 줄거리 이다.
본문내용
Ⅳ. 등장인물에 따른 기능 분배
ⅰ.민담의 행위 영역
ㆍ적의 행위 영역
ㆍ증여자의 행위 영역
ㆍ조력자의 행위 영역
ㆍ공주(찾아야 할 인물)또는 그녀의 아버지의 행위 영역
ㆍ파견자의 행위영역
ㆍ주인공의 행위영역
ㆍ가짜 주인공의 행위영역
ⅱ. 행위영역의 세 가지 경우
ㆍ행위 범주가 등장인물에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
ㆍ한 등장인물이 몇 가지 행위 영역을 지니는 경우.
ㆍ반대되는 경우. 어떤 행위 영역은 몇몇 등장인물에게 분배됨.
Ⅴ. 새로운 인물이 행위 과정에 등장하는 방법
ⅰ.적은 행위 과정에 두 번 나타난다.
ⅱ.증여자는 우연히 만나게 됨
ⅲ.마법의 조력자는 선물로서 나타남
ⅳ. 파견자, 주인공, 가짜 주인공, 공주는 도입 상황에서 등장함.
Ⅵ. 등장인물의 속성과 그 의미
; 등장인물의 직분과 속성은 민담의 가변 요소로 속성은 민담에 선명함과 아름다움 그 리고 매력을 부여한다.
ⅰ. 등장인물의 속성에 관한 기본항목
ㆍ외모와 명칭
ㆍ출현에 따른 특징
ㆍ주거 형태
Ⅶ.전체로서의 민담
ⅰ.민담의 결합방법
; 형태론적으로 민담은 가해 또는 결여로부터 출발하여 중간 기능을 거쳐 결혼 또는 결 말로서 작용하는 기타 기능에 이르는 모든 전개를 지칭할 수 있다.
하나의 텍스트에 몇 가지 민담이 존재하는가에 관계없이 어떠한 방법에 의해 과정이 결합되는가를 살펴봐야함
ⅱ.구성과 슈제트, 슈제트와 변이형에 관한문제
; 슈제트라는 단어에 대한 단일하고도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석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개념에 대해 독자적인 정의가 가능하다.
슈제트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 졌느냐에 관한 문제의 연구를 위해 프롭은 모든 마 법담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축에 대한 발생론적 연구가 뒤따라야하며 더 나아가 변형의 규칙과 형태를 반드시 연구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영화읽기의 즐거움 / 홍상우 지음 / 213 ~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