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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인 사형은 없다.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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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16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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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과학과 불교윤리라는 과목에서 제출했던 리포트입니다.
사형에 대해서
불교적 입장에서 논하였습니다.

리포트 열심히 쓰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ⅰ. 사형의 역사
ⅱ. 사형제도의 목적
ⅲ. 내가 사형 제도를 반대하는 이유
ⅳ. 불교적 관점에서 본 사형제도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프랑스 혁명 기간 동안 기요틴 즉 단두대는 프랑스 국민들 사이에서 미신적인 상징물이 되어버렸다. 남자들은 몸에 단두대 문신을 하고 다녔고, 여자들은 단두대 모양의 귀걸이나 브로치 같은 장신구를 애용했으며, 접시와 컵, 담뱃갑 등에도 단두대 문양이 새겨졌다. 또한 아이들은 장난감 단두대로 쥐의 목을 베며 놀았고, 우이한 귀족 여인들까지도 인형의 목을 베면 그 안의 손수건에 적셔두었던 붉은색 향수가 뿜어 져 나오는 것을 즐겨 가지고 있기도 했다.
그러나 일반 대중의 생각과는 달리,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져간 사람들 가운데는 귀족 보다 평민의 수가 훨씬 많았다. 보통 귀족 한명에 평민 네 명의 비율로 단두대의 희생양이 되어갔다. 결국 혁명지도자들의 편집증과 이전투구로 인해 프랑스 혁명은 종교재판처럼 부패하고 참혹한 살인극으로 변질되고 만 것이었다. 리처드 잭스, 『백과사전이나 역사교과서엔 실리지 않은 세계사속의 토픽』, 가람기획, 2001, pp.105~106.


<루이 16세의 처형 프랑스 대혁명 당시 루이 16세는 반역죄로 혁명 광장의 단두대에서 처형당했다(1793년 1월 21일). 혁명기의 정치적 혼란은 수많은 사람들을 감옥과 단두대로 보냈다. 공포정치 시기에는 3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체포되었고, 17.000여명이 사형 선고를 받고 처형되었다. 심지어 혁명을 주도했던 로베스피에르도 단두대에서 죽음을 당했다.
>

1857년 프랑스를 여행 중이던 톨스토이는 그 당시 가장 과학적인 처형 방법으로 평가받던 단두대 사형을 목격하고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목격했던 그 장면은 앞으로 쉽게 잊어버릴 수 없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나는 전쟁을 통해 역겹고 끔찍한 것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나의 눈앞에서 한 인간을 토막으로 찢어놓는다 해도, 한 젊고 힘차고 건강한 남자를 한순간에 죽음으로 몰고 가는 이 예술적이고 고상한 기계를 보는 것처럼 그렇게 끔찍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스콧 터로, 『극단의 형벌』, 교양인, 2004, pp.28~29.

그 예술적이고 고상한 기계인 단두대는 1981년 프랑스가 사형 제도를 폐지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Ⅱ. 본론

Ⅱ - ⅰ. 사형의 역사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빼앗는 형벌이다. 사형의 본질은 생명의 박탈에 있으므로 이를 생명형이라고도 하고, 형벌 중에서 가장 무거운 형벌이기 때문에 극형이로 불리기도 한다. 형벌의 역사는 사형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형은 역사의 초기부터 시행되어 온 가장 오래된 형벌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리처드 잭스, 2001, 『백과사전이나 역사교과서엔 실리지 않은 세계사속의 토픽』, 가람기획.
불교생명윤리정립연구위원회, 2006, 『현대사회와 불교 생명윤리』, 조계종출판사.
스콧 터로, 2004, 『극단의 형벌』, 교양인.
최종고, 1992, 『법과 윤리』, 경세원.
노진우, 1984, “사형제도에 관한 고찰”( 원광대학교 :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법률신문》, 2006년 10월 30일자.
《연합뉴스》, 2007년 1월 31일자.
《한겨례》, 2006년 3월 28일자.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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