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와 호세아 신학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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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모스와 호세아의 신학을 비교하여 시대적 상황과 메시지가 어떤 것이었는지를 알아보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관계를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발제를 시작한다.
목차
서론
아모스의 신학
호세아의 신학
아모스와 호세아 신학의 비교
나의생각
본문내용
아모스의 신학을 이해하려면 우선 무엇보다도 그가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했는가를 살펴야 한다. 그의 출신이 농촌이고 그의 직업이 농업이었기 때문에 그가 하나님을 생각함은 정의이라든가 논리적이라기보다 직관적이고 또한 감정적이다. 그는 보고, 듣고, 깨달은 대로 하나님을 생각하고 있다. 이런 사상들은 그의 개인적인 발언에 의하지 않고 철저하게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아모스 1장 1절의 편집상의 해설은 마유다 왕 웃시야와 북이스라엘 왕 여로보암2세의 통치시기에 아모스의 활동이 이루어졌음을 밝히고 있다. 아모스의 예언활동은 대략 1년 동안, 단기에 이루어졌던 것으로 추측되며, 학자들은 그 활동 연대를 760년경으로 추정한다.
여로보암2세의 북왕국은 자랑할 만하고 번영한 구가였다. 구약성서는 이 왕과 그의 통치의 성격에 대해서 거의 언급이 없다.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의 변경을 북쪽으로는 아람인의 힘을 빌려 중심지인 다메섹과 하맛까지, 그리고 남쪽으로는 사해까지 성공적으로 확장시킨 호전적인 왕이었다.
그 당시 이스라엘은 군대의 확장과 경제적인 성장을 이룩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동북에 위치한 강대한 앗수르 제국은 빈번히 이스라엘의 적이 되었던 아람사람들을 항복시켰다.
- 심판의 하나님
아모스 1, 2장에 나타난 이스라엘 주변 여러 나라에 대한 예언은 심판의 하나님을 말하고 있다. 여러 나라들이 범한 죄를 규탄하는 내용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심판을 선언함은 야웨 하나님이 “만민의 하나님”이 되시는 근거에서 가능하다. 이것은 만민의 하나님, 야웨의 윤리적 요구이기 때문이다. 심판을 받아야 할 이유가 되는 죄에 대하여 “서너 가지”란 말로써 ‘그들의 죄가 많다’는 표시를 하고 있다. 물론 이 나라들의 죄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라는 것을 한두 가지씩 열거하고 있다.
이러한 이스라엘 밖에 있는 여러 나라들의 죄악에 대하여 아모스는 침묵을 지킬 수도 있었으나, 만민의 하나님이 하시는 심판행동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 한 나라의 죄악은 그 나라의 운명만의 문제가 아니고 만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거스르는 것임을 밝힌다. 그렇기 때문에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행위를 여러 가지 말로 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성규, 『구약예언서 연구』, (기독교문사, 1984)
김정준, 『정의의 예언자』, (한국신학연구소, 1991)
김정준, 『율법서.예언서 연구,“아모스의 신학”』
한스 볼프, 『호세아서 연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