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론(D.A 카슨, 더글라스 J.무)의 8장 신약서신서와 9장 사도이자 신학자인 바울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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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개론 중 8장 신약서신서와 9장 사도이자 신학자인 바울의 내용을 요약해 놓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8장 신약서신서
1. 그레코-로마 세계에서의 신약 서신들
2. 필기자들의 효용
3. 바울 서신들의 수집
4. 익명 사용과 가명 사용
중략..
9장 사도이자 신학자인 바울
본문내용
제 8장 신약 서신서
신약성서는 전체 26권의 책들 중 21권이 서신서이며, 이는 전체 분량의 35%를 차지한다. 그러나 유다시대의 전형적인 종교적 교훈방법이 아니었던 서신이 왜 이렇게 사용되었던 것일까? 그것은 다음의 두 가지 이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멀리서도 의사를 전달 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했는데, 서신이 분명한 해결책이었다. 이것은 의도적으로 새로운 종교적 교훈의 수단을 만들기 위해라기보다는, 필요하고 편리했기 때문에 편지로서 자신의 가르침을 전달했던 것이다. 서신들의 종교적 중요성은 집필 당시가 아니라 후대의 결정의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을 때 힘을 받는다.
둘째, 편지가 지닌 개인적인 친밀감 때문이다. 멀리 떨어져 있는 신자들을 양육하는데, 편지의 개인적인 현존을 확립하는 수단이 적절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서신학의 다양한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1세기의 필기자(amanuenses)의 역할을 평가코자 한다.
1. 그레코-로마 세계에서의 신약 서신들
그레코-로마 세계에서 대중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 편지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학자들은 신약성서 서신들을 설명하기 위해 고대의 편지를 쓰는 이론과 관습을 의지해왔다.
전형적인 그레코-로마 세계의 편지는 수신인, 인사말, 본문, 그리고 결론으로 구성되어있다. 수신인과 인사말은 대체로 매우 짧으며, “A가 B에게 문안드립니다.[Χαίρειυ, chairein]"의 형태를 취한다. 이 단순한 공식은 사도 시대의 공회가 교회들에게 보낸 편지(행 15:23)와 야고보서 1:1에서 발견된다. 일부 서신들은(히브리서, 요한일서) 시작하는 말이 없이 시작되어 의문이 제기되지만, 대부분의 신약 서신들은 수신인 부분을 확대하며, 단순한 인사말을 은혜를 기원하는 말로 변화시킨다.(바울 서신 전체, 베드로 전후서, 요한2서) 이 변화는 목적과 관련이 있으며 Χαίρειυ(chairein, greeting)과 Χἀρι(charis, grace)의 유사성 때문에 촉진되었다.
참고 자료
인터넷 검색을 통해 부분적으로 인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