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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문화회관의 공연문화 대중성 확보 전략 연구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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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09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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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 문화 회관

목차

I. 서론

II. 연구 배경
1. 이론적 고찰
2. 주제 선정 이유

III.연구 방법 및 결과
1. 연구 모형
2. 연구 결과

IV. 연구 분석
1. 시장 분석
2. 기업 분석
3. 환경 분석

V. 결론
1.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3. 제언
4. 마무리

본문내용

 2000년대 들어 국내 예술 공연 시장은 성장 추세로 이어지고 있고 국내 자체적으로 수준 높은 예술 공연 프로그램들이 기획, 제작되어 새로운 문화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연예술이라고 하면 고급문화로 인식되어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공연예술의 특성상, 작품을 볼 수 있는 공연장 시장이 국내에서는 매우 작은 편이고, 고가의 입장권과 홍보 부족 등 여러 가지 사항들이 공연 문화 활성화의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공연 예술 문화의 현 성장세를 유지하고 더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예술 공연 문화의 대중성 확보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의 대표적인 예술 공연장의 하나인 세종문화회관의 공연문화 대중성 확보 전략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세종문화회관은 최근 몇 년 전에 공연장 리모델링과 CI교체 등을 통해 낡고 오래된 공연장이라는 이미지를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공연장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세종문화회관·예술의 전당·LG아트센터 중심으로」, 2005
. 즉, 공연장 브랜드와 관련된 마케팅을 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이 같은 공연장의 브랜드 마케팅은 세종문화회관뿐만 아니라 국내 여러 대형공연장들 사이에서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각 기관마다 공연에 차별을 두어 수익을 내고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 각 공연장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많은 관객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세종문화회관 또한 예외는 아니다. 이 연구에서는 세종문화회관이 수익을 내는 하나의 기관으로서 다른 공연장들과의 경쟁 속에서 더 많은 관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세종문화회관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여러 문헌자료, 설문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세종문화회관의 시장 영역을 규정하고, 어떤 경쟁 기관이 있는지 다양한 차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또 세종문화회관의 현 위치를 TOWS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그 기관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STP분석과 4P‘s분석을 통해서 규명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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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대사전(1982). 이희승 편저. 민중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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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온라인영어사전 http://endi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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