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8.04.0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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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음악의 전반적인 시대적 특징과 대표 작곡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바로크 전반적인 음악적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서적까지 기재되어 있습니다.
목차
바로크 음악의 어원
바로크시대의 역사적 배경
바로크시대의 음악의 전체적 특징( 화성,조성,전반적인 여러가지 형식들 등...)
본문내용
협주풍 스타일 (Stile Concertato) : ‘대조된다` 혹은 `경쟁하다`, `협동한다`, `대조`, `대비된다’라는 뜻을 가진 콘체르타토 스타일 (Concertato style 또는 stile Concertato)이라고 하는 하나의 스타일은 확실히 바로크 특유의 것이다. 이것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끼리 교대하며 연주하는 것을 말하는데 동시에 또는 교체되면서 다른 매체, 즉 기악적 미디어에 대해 성악적 미디어, 또는 합주(합창) 미디어에 대해 독주(독창) 미디어처럼 서로 상대적인 것이었다.
② 바소 콘티누오 (Basso Continuo) : 바로크 시대의 거의 모든 합창(합주) 음악의 가장 낮은 성부는 바소 콘티누오(또는 throughbass)라는 것이었다. 이 바소 콘티누오는 선율적 베이스와 화성적 베이스라고 하는 두 가지 기능으로 되어 두 가지 악기로 연주되었다. 한 사람이 주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로 화성적 반주를 하였고 다른 사람이 비올, 첼로, 바순같은 저음역의 선율악기로 그 화음들의 베이스 선율을 보강하였다. 작곡가들이 일종의 음악적 속기의 형태를 채용하여, 베이스 위나 아래에다 숫자로 지시하였기 때문에 이를 <숫자저음> (figured bass) 이라고도 하였다. 건반악기주자는 그 저음의 화성에 맞는 음들을 즉흥적으로 연주하였다. 바로크시대의 150여년 동안에 다양한 음악적 양식이 나타났지만 그 다양성은 이 계속저음의 공통된 기반 위에서 이루어졌다.
③ 화성 (Harmony) : 숫자저음은 르네상스의 음악적 실천보다 더 오래된 음정을 중요시하는 근본원리를 대신해서 새로운 화성적 개념을 반영했다.
참고 자료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본문 1) ․ 김문자 ․ 심설당
새 서양음악사 ․ H.M.MILLER ․ 최동선 역 ․ 현대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