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가 아는 일본의 문학은 뭐가 있을까.
고작해야 무라카미 하루키나 요시모토바나나 정도?
이 자료는 일본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전후 시대까지의
일본 문학에 대한 세세한 소개 및 평가를 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 문학사
1. 상대문학
1) 시대배경
2) 상대가요의 전승
3) 시가집의 편찬
4) 신화 ․ 전설의 역사
2. 중고문학
1) 시대배경
2) 헤이안 시대의 시가문학
3) 일기문학과 수필문학
4) 모노가타리문학의 발생
3. 중세문학
1) 시대배경
2) 은둔문학의 세계
3) 전란의 문학
4) 집단문학의 성행
5) 서민문학의 발생
4. 근세문학
1) 시대배경
2) 근세문학의 흐름
3) 시가문학의 대중화와 하이카이의 성행
4) 무대 예술의 확립
5) 국학과 유학
5. 근현대문학
1) 메이지 전기(1868~1885년경)
2) 메이지 후반기(1886~1905년경)
3) 메이지 말기 ․ 다이쇼 시대(1906~1926)
4) 쇼오와 전기(1926~1945)
5) 전후의 문학(1945~ )
Ⅲ. 마치며
본문내용
1. 상대문학
1) 시대배경
일반적으로 일본 문학사에서는 문자전래 이전의 구비문학 시대로부터 794년 헤이안쿄로 천도하기 이전의 문학을 상대문학, 상고문학, 고대문학 또는 고대전기문학이라고 한다. 상대는 정치, 문화의 중심이 어디에 있었느냐에 따라 다시 야마토 시대와 나라 시대로 나뉜다.
역사와 문학에 있어서 오랜 기간 동안 구두 전승되었던 가요와 신화 전설 등이 대체로 이 시기에 기록되어 현존하는 최고의 문헌으로 남게 되었다. 나라시대 최기에는 『고지키』와 『후도키』, 『니혼쇼키』등이 중앙집권의 상징으로 편찬되었고, 말기에는 일본민족 최대의 서정시집인 『만요슈』가 편집되었다. 고대가요와 만요슈 등은 한자의 음훈을 이용한 소위 `만요가나`로 기술되어 있는데, 이는 오늘날 우리가 배우는 일본어 가나 문자의 원천이 되었다.
2) 상대가요의 전승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원시시대에도 인간은 언어에 의한 미적표현을 했으며, 제천행사와 같은 종교의식이나 노동, 혹은 남녀간의 애정이 고대문학 발생의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동기로 발생한 집단가요로서 우타가키가 있다. 관동지방에서는 우타가키를 가가이라고도 했는데, 원래 중국이나 한반도로주터 전해진 것으로 봄 가을에 마을의 남녀가 산이나 해변의 신성한 장소에서 가무를 하고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의례적인 제천의식이었다.
상대가요는 문자가 없었던 고대에 집단으로 읊혀지고 전승되었던 노래이다. 현존하는 상대가요는 『고지키』,『후도키』,『니혼쇼키』,『만요슈』, 『붓소쿠세키카』, 『긴카후』와 헤이안 시대의 『가구라우타』, 『사이바라』등에서 그 형태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고지키』,『니혼쇼키』에 채록되어 있는 가요를 일본 문학사에서는 `기키가요`라고한다. 이는 각 지방에 전승되고 있던 가요가 신화 전설과 함께 기록된 것으로, 대부분 역사적인 사실과는 무관한 내용이며 주로 남녀의 연애, 수렵이나 농경생활, 노동과 제사, 전투 등 인간의 본능적인 생활 전반을 소재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일본 언어와 문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제이앤씨, 2004
『일본 근대 문학의 이해와 전망』 - 정인문, 제이앤씨, 2005
『일본을 강하게 만드는 문화코드 16』 - 이애숙, 나무와 숲, 2000
『일본의 생활과 문화』 - 박정의, 제이앤씨, 2001
『일본 사회문화의 이해』 - 정형․이이범 공저, 보고사, 2004
『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 한국일어일문학회, 글로세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