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토니오 크뢰거의 소개2. 생애
3. 작품세계 변화 과정
4. 토마스만 vs 토니오크뢰거
5. 감상에세이
6. 함께 생각해볼 문제
<1> 주인공 토니오 크뢰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내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예술가상과 토니오 크뢰거의 차이는 무엇인가?
<4> 이 소설에서 “금발의 잉에여, 너는 웃었지? 내가 <숙녀들의 작은 물레방아>를 추어 그다지도 비참한.(중략)...유명한 사람이 된 오늘에도 넌 날 비웃겠느냐? 그렇다, 너는 그럴 것이다. 그리고 그러는 것이 또 너무나도 당연하다. 그리고 설령 내가 아홉 개의 교향곡과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와 <최후의 심판>을 순전히 혼자서 이룩해 내었다손 치더라도, 너는 영원히 비웃을 권리가 있다.> 이구절의 의미는 무엇인가?
<4> 토니오 크뢰거를 통해 작가 토마스만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예술가 상에 대해 말해보자.
본문내용
토마스 만의 생애토마스 만은 1875년 6월 6일 북쪽의 뤼벡에서 태어났다. 1893년까지 뤼벡에서 초등학교 및 중고등 학교를 다녔으며 (중 고등학교 9학년의 과정에서 7학년을 다니고 그만두었다), 1981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고, 1893년 이곳에서 단편 <타락>의 발표로 그의 작가적 활동이 시작되었고, 1901년 그의 최초의 장편 소설인 <부덴부로크가>의 발간으로 일약 유명하게 되었다. 1905년 결혼을 했고, 제 1차 세계대전 및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를 뮌헨에서 살았다. 1924년 소설 <마의 산>을 발표했고 192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함으로써 그의 문학적 명성은 절정에 달했다. 1933년 히틀러의 정권 장악으로 바로 이해 그는 바그너 기념 강연을 위한 유럽 여행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스위스로 망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1935년 하버드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받았고 1938년에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프린스턴 대학에서 초빙교수로 문학 강의를 했다. 1940년 서부 캘리포니아에 정착지를 마련하고, 1944년에는 미국 시민권을 획득했다. 1952년 유럽으로 돌아와 중립국인 스위스에 정착하여 1955년 80세의 고령으로 일생을 마쳤다.
<2> 내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예술가상과 토니오 크뢰거의 차이는 무엇인가?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예술가’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들 중 가장 흔한 것들은 아마도 그들의 ‘다름’, ‘비범함’ 또는 천재성‘들일 것이다. ’진기하다‘, ’독특하다‘, ’수수께끼 같다’ 등의 예술가 또는 작가를 형용하는 수식어들은 모두 보통 사람들과의 ‘다름’을 표현하는 말이고 평범하지 않음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예술가들의 자의식에는 분명, 일반적이고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우월의식이 가득 내포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토니오 크뢰거는 그렇지 않다. 그는 기존의 전통적인 ‘천재’에 대한 신비화된 이미지를 거부한다. 그는 예술성이라고 대표되는 우월의식 즉 ‘다름’에 대한 자의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스 한젠이나 잉에가 가진 시민적 평범성을 부러워하며 동경한다. 이는 평소 내가 생각한 예술가상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다. 나는 예술가들이란, 자신의 우월성이나 특별함에 대한 의식으로 똘똘 뭉쳐 있어서, 평범함과 시민성에 대해 부러워 하기는 커녕 얕볼 줄만 알았었다.
그 밖에도 내가 새롭게 알게 된 것은, 평소에 생각해 왔던 ‘다름’이란 것이 ‘천재성’ 따위의 의미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세계문학전집 8 토니오 크뢰거⁃트리스탄⁃베니스에서의 죽음 - 토마스 만 단편선 / 안삼환 외 옮김/ 1998 / 민음사토마스 만의 문학과 사상 / 황현수 저 / 1996 / 세종출판사
토마스 만 / 1387 / 문학과 지성사
토마스 만 읽기의 즐거움 부덴부르크가의 사람들⁃토니오 킈뢰거⁃마의산 / 윤순식지음/ 살림출판사
토마스 만의 <토니오 크뢰거> 문학수업을 위한 교수 논문
현대의 예술가상에 관한 소고 - 토마스 만의 초기소설<토니오 크뢰거><트리스탄><베니스에서의 죽음>을 중심으로 / 홍길표 논문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