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중국사 위진남북조 귀족제의 전개와 그 성격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3.20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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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 형성 문화사 수업시간 과제
강좌 중국사 위진남북조 귀족제의 전개와 그 성격 논문을 요약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Ⅰ 귀족제 이해의 시각
* 시대구분론에 대한 견해
Ⅱ 귀족의 존재형태
1. 사회적 우월성
2. 정치적 특권층
Ⅲ 황제, 귀족, 한인
1. 관료로서의 귀족
2. 한문, 한인의 등장과 귀족
Ⅳ 향촌과 귀족
1. 귀족과 호족
2. 향론과 귀족
본문내용
Ⅰ 귀족제 이해의 시각
위진남북조시대는 독자적인 성격을 갖는 역사적인 일시대로 인식되며, 귀족제는 위진 시대의 독특한 성격을 표현하는 개념이다. 그 이유는 당시 귀족이 가지는 정치, 사회적 우위가 전후 시대와는 큰 격차를 보여주고, 위진남북조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가 부문에서 사서(士庶)간에 엄격한 차별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 시대구분론에 대한 견해
◊ 내등호차랑(內藤虎次郞)
- 1920년대 초 삼국~당 말 – 중세 - 귀족정치의 시대
- 송 이후 – 근세 - 군주독재의 시대
① 위진 시대의 귀족은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서 영향을 주고 모든 역사적 여러 현상에 관여하는 존재로 파악
② 중세=봉건제라는 작금의 세계사적 이해에 전혀 구애되고 있지 않다는 점
◊ 궁기시정
- ‘중세적인 토지경영’이라 할 수 있는 장원제가 이 시대의 특징이며, 귀족의 사회적 기반이 장원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
◊ 천승의웅
- 중국도 고대제국의 붕괴와 함께 봉건사회로 진행할 가능성을 갖고 있었지만, 중국사회에 내재하는 여러 요인이 그런 경향 내지 가능성을 현재화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문인귀족이 우선하는 귀족제사회를 출현시켰다고 주장 → 중국적 특수성과 함께 귀족제와 봉건제의 관계규명에 대한 강한 집념이며, 귀족제를 civilized feudalism(文官化된 봉건제)로 제창
☞ 내등호차랑 이래 연구자들은 봉건제를 장원제의 틀로써 이해하려고 함. 그러나 이는 서양사와의 직접적 대비를 통해서 세계사와의 보편성 내지 동일성을 중국사의 발전과정에서 인식하려는 입장이다.
◊ 전전직전(前田直典)
- 귀족즉기생관료(貴族即寄生官僚)론: 봉건적 성격(장원제)을 찾지 못한 데서 나온 결과
이후 학자들은 노예제의 형태로 규명하려고 함
☞ 중국사회의 고유의 성격을 노예제, 봉건제와 같이 대토지소유제도와 그 생산관계로, 노예제적 호족이나 봉건제적 영주라든가 하는 사회적으로 발생해 온 개개의 경영으로부터 설명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 중국사의 현실임을 알게 됨.
참고 자료
강좌 중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