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노트-미학특강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3.1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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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특강 요약.
목차
✿ 미학특강 요약 ✿
1. 개요
2. 미학사 요약Ⅰ
▻ 고대~르네상스
▻ 근대
3. 미학사 요약Ⅱ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르네상스 미학
▻ 근대미학 : 17세기
▻근대미학 : 18세기
▻ 근대미학 : 19세기
4. 현대미학의 흐름
본문내용
1. 개요
▻ 미학 : 미에 관한 학문, 즉 미적 규정상의 방법적 근거를 묻는 학문
미적 경험의 세계를 다루는 것
▻ 미학의 이해는 미의 감정과 상관된 미적 경험의 중요한 의미를 깨닫는 일임과 동시에 그 의미를 깊이있게 살려서 개인 및 사회에서의 그 가치를 인식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미학사 요약Ⅰ
▻ 고대~르네상스
▪플라톤 : 이상주의적이고 관념론적, 이데아의 초월적 성격을 중시하여 절 대적인 미의 이념과 같은 선의 이데아로서의 미개념
▪아리스토텔레스 : 현실주의적이고 경험론적, 개념적인 미 자체보다는 미의 실제적인 측면에 치중하여 오늘날의 의미로서의 예술개념 시사
▪자연의 규칙에 근거한 질서와 조화개념, 이것들이 나타나는 비례 중시
▪객관적, 합리적인 아름다움이 고대미술에서 신전건축이나 조각작품에 집중 적으로 나타남
▻ 근대
근대적 미학의 사고는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사상이 크게 지배한 17세기의 미와 예술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비롯.
아리스토텔레스가 내세운 미의 실천문제는 비극을 통한 미적 경험의 감정적인 것에 관한 것인데, 자연의 모방에서 야기되는 비극적 효과와 같은 미의 감정의 중요성을 예술의 목적처럼 시사한 것이다.
프랑스의 신구논쟁 : 예술은 과학과 다른 것이고, 작품에 대한 쾌감이 문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