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1,2부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3.1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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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1,2부 요약정리한 파일입니다.
목차
제1부-장애와 차별
제2부 신체장애
본문내용
제1부-장애와 차별
장애의 새로운 인식을 위하여: 문화 비판으로서의 장애의 사회사(정근식)p23~
장애를 보는 시각
· 장애의 의미는 나라, 문화에 따라 다르다.
· 세계보건기구(1980)에서 제시한 장애의 개념
·장애는 현재의 상태(state)로 보아야 한다.→ 기능은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발전하는 각종 기술로써 부족한 기능을 보완·대체 할 수 있다.
·스티그마(stigma,오점·불신의 징표)의 유형
①육체적 변형 ②흔적 ③편견
장애 연구의 동향
·최근의 장애 연구
①장애의 병리학적 모델을 넘어서 특정 역사나 문화 속에서 장애에 대한 태도를 파악
②장애의 문화적 의미를 여러 역사적 문헌이나 문학 작품을 분석하여 파악하려는 흐름
③주변화된 집단들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사회적 성이나 계급, 민족성이나 인종 등에 기초하고 있는 스티그마화된 사회적 지위를 이용하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
·장애 연구의 장기적 문화사(by스티커)
서구 중세: 다른 불행이나 고통과 특별히 구분되지 않음, 손상의 체계는
not 정치적,기술적 but 윤리적 문제.
➜17세기: 장애인을 병원에 가두려 함. 장애인만을 취급하는 시설이 만들어짐.
➜18세기: 손상을 설명하기 보다는 기술하고 목록화하는 방향으로 발전.
➜19세기: 신체 교정 도구를 갖춘 시설과 시각·청각 장애인 학교 만들어짐.
➜제1차 세계대전: 재활이라는 개념 창출.
·정상성 개념과 우생학적 시선(by데이비스)
⇨장애인의 신체를 이해하려면 규범 또는 정상적인 신체라는 개념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봄
⇨정상과 비정상이라는 인식 틀의 기초는 규범에 있는데 이는 특정 사회의 특징
⇨근대적 의미의 규범은 정규 분포를 이루는 인구의 다수를 의미하며 정상성 개념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