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sum (게임이론) 생활속의 수학
- 최초 등록일
- 2008.03.04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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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 수학
zero sum 의 정의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게임이론 [theory of games]이란
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으로, 1944년 J.폰 노이만과 O.모르겐슈테른의 공저 《게임이론과 경제행동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에서 이론적 기초가 마련되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전투에 이 이론을 이용한 미국의 물리학자인 P.모스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었습니다.
이 처럼 이 이론은 주로 군사학에서 적용되어 왔으나,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심리학 분야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에 있어서는 게임 당사자를 경쟁자라 하는데, 경쟁자가 취하는 대체적 행동(代替的行動)을 전략(戰略)이라 하며, 어떤 전략을 선택 했을 때 게임의 결과로서 경쟁자가 얻는 것을 이익 또는 성과(成果)라고 합니다. 게임이론에 의하면 몇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게임이론에서 핵심적인 논리는 인간이나 조직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서는 각 경쟁자들의 행동에 따르는 이해득실을 따져서 자기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쟁자의 수와 각 경쟁자가 얻는 것과,
그리고 각 경쟁자에게 돌아가는 이득과 손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게임의 형태는 2인 영합(零合) 게임(Zero-sum Game)인데, 영합이라는 말은 서로 상반되는 이해를 가지는 2인 게임의 경우, 한쪽의 이익은 상대방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어 두 경쟁자의 득실(得失)을 합하면 항상 영(Zero)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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