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근대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재는 모델링과 도면 작업 등 설계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 디지털적인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이트의 선정이나 그곳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열린사회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설계 과정에 필요한 다이어그램 작성, 스케치, 드로잉 등 은 물론이거니와 직접적인 물질로 만들어 지는 모델 조차도 컴퓨터로 가상의3d의 모델을 만들고 그것을 컴퓨터와 관련된, 디지털적인 작업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그 설계에 대한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프리젠테이션의 경우는 이미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축에서 디지털 적인 면은 필수적인 것이 되어 가고 있고 또한 디지털적인 수단이 기존의 직교좌표와 현실적인 작업에서 불가능 하던 유기적이고 기하학적이고 기묘한 형태의 설계가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 많은 디지털 건축가 중 프랭크게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또한 과학과 예술이 공존하는 건축영역에 대한 이해와 과학기술과 예술에서의 지식발전이 건축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 보자.
1.2 연구의 방법
먼저. 현대 디지털 건축에 있어서 형태 변형의 요소와 디지털 형태변형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의 구체적인 사례로 앞서 언급한 디지털 건축 작가 Frank o.의 작품2가지을 통해 형태 생성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가 사용한 형태 변형 기법과 그가 주장하는 형태 생성언어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형태 변형기법을 실제 디지털 오브제에 적용시켜 그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이렇게 함으로써 프랭크게리의 작품들의 과정을 알아볼수가 있다
목차
1.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1.3 건축분야의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
2.곡면현상의 외피 표현 방법
1.1 형태 변형 기본요소 및 디지털 형태변형
1.2 곡면 재현을 위한 디지털 기법
1.3.1FRANK O GEHRY(2) - EMP(Experience Music Project)[Seattle, 1995-2001]
(1)소개
(2)구조
(3)임의형태 면분할
(4)디지털 곡면구성의 변형형태
(5)디자인과정
1.3.1FRANKO.GEHRY-DGBANK`S(DeutscheGenossenschafts) PLANUM[Parizer
Platz Berlin,2001]
(1)소개
(2)면분할
(3)곡면형상
3.결론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근대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재는 모델링과 도면 작업 등 설계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 디지털적인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이트의 선정이나 그곳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열린사회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설계 과정에 필요한 다이어그램 작성, 스케치, 드로잉 등 은 물론이거니와 직접적인 물질로 만들어 지는 모델 조차도 컴퓨터로 가상의3d의 모델을 만들고 그것을 컴퓨터와 관련된, 디지털적인 작업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그 설계에 대한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프리젠테이션의 경우는 이미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축에서 디지털 적인 면은 필수적인 것이 되어 가고 있고 또한 디지털적인 수단이 기존의 직교좌표와 현실적인 작업에서 불가능 하던 유기적이고 기하학적이고 기묘한 형태의 설계가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 많은 디지털 건축가 중 프랭크게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또한 과학과 예술이 공존하는 건축영역에 대한 이해와 과학기술과 예술에서의 지식발전이 건축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 보자.
1.2 연구의 방법
먼저. 현대 디지털 건축에 있어서 형태 변형의 요소와 디지털 형태변형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의 구체적인 사례로 앞서 언급한 디지털 건축 작가 Frank o.의 작품2가지을 통해 형태 생성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가 사용한 형태 변형 기법과 그가 주장하는 형태 생성언어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형태 변형기법을 실제 디지털 오브제에 적용시켜 그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이렇게 함으로써 프랭크게리의 작품들의 과정을 알아볼수가 있다
1.3 건축분야의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
20세기 중반 컴퓨터의 등장으로 항공, 조선, 자동차와 같은 제조 분야에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건축 분야에서는 그들 특유의 보수성 때문에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사용을 부정적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