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 영화

*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2.16
최종 저작일
2007.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 영화의 모든 것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수업에서 A+ 받은 자료입니다.
결코 베끼지 않고 스스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가격대비 최고의 자료임을 자부합니다.
후회하시지 않을거에요~

목차

서론 - 인터넷 영화의 개관

본론 - 1. 인터넷 영화의 등장 배경
2. 인터넷 영화의 발전 단계
3. 인터넷 영화의 사업 주체에 따른 장르별 구분
4. 인터넷 영화 산업의 현황
5. 인터넷 영화의 불법 복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결론 - 인터넷 영화의 전망과 발전 방향

본문내용

서론 - 인터넷 영화의 개관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매체로 완전히 자리 잡아가고 있는 지금 음악, 게임, 방송 등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인터넷과 완전히 분리된 채 독자적인 영역으로 생존해 나가는 것은 이제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영화 역시 기존의 영화관에서만 상영되던 미디어에서 인터넷 영화라는 뉴 미디어의 영역을 창조해 내게 된다. 인터넷을 통한 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그것이 가져올 사회 문화적 변화에 많은 추측과 관심이 집중된다. 이러한 추측과 관심은 종종 기존 미디어 문화의 영향력이 축소될 것이라는 논의로 이어진다. 뉴 미디어 시대에 인터넷으로 보는 가정극장이 영화관을 대치하지 않을까 등을 이야기하며 기존 미디어와 뉴 미디어가 차지할 비중을 비교하곤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인터넷 영화라는 뉴 미디어 환경을 하나의 주어진 독립된 사회 변인으로 보고 이것이 기존 미디어 문화를 뿌리 채 흔들 것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터넷 영화라는 뉴 미디어는 이름부터가 기존의 영화 문화와 강한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영화란 필름으로 제작된 영화를 디지털화 하거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촬영, 편집을 거쳐 인터넷을 통해 배급되는 영화를 모두 뜻한다. 이철민, 『인터넷 없이는 영화도 없다』, 심마니, 2002
전자가 필름이나 비디오로 제작되었던 것을 인터넷 경로를 통해 전송되는 영화컨텐츠, 후자를 인터넷에서만 볼 수 있는 인터넷 전용 영화컨텐츠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영화라는 용어는 그 개념의 정의가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널리 통용되는 용어는 아니다. 하지만 인터넷 영화는 기존 영화관에서 보았을 때와 분명히 다른 형태로 급속도로 발전하며 관객과 소통하고 있다.
인터넷 영화시장의 경우 지난 90년대 말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급속한 기술 발전과 시장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인터넷을 통한 VOD, 스트리밍, 다운로드 기술의 발달은 영화 산업의 새로운 단계로의 진입의 장을 열었다. 현재 한국영화의 인터넷 영화시장에서 얻어지는 판권 계약을 통한 수익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관련기술 및 인프라의 발전에 따라 수익규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처럼 성장가능성이 크고 다양한 형태의 영화 배급, 전송, 감상 서비스를 통해 수익 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 영화 시장의 유통 구조나 판권 계약 방식 등의 현황 파악과 이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 및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한 참여 정부 이후 전국적으로 구축되고 있는 광대역 통신망이나 무선 랜 등의 인프라의 발전, MPEG과 같은 동영상 저작물의 전송, 구현, 관리 소프트웨어 등이 인터넷 영화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접근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발전하고 있는 초고속 통신망 및 무선 랜 등의 인프라와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영화 감상을 하는 소비자들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이철민, 『영화 매니아를 위한 인터넷』, 도서출판 명경, 1997
김택환, 『미디어 빅뱅, 한국이 바뀐다』, 박영률출판사, 2005
이철민, 『인터넷 없이는 영화도 없다』, 심마니, 2002
유선실, 『인테넷 영화』, 정보통신산업연구실 책임연구원, 2000
최용배․김도학, 『온라인 영화시장의 유통현황과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연구』, 2005
김창규, 『인터넷 영화산업과 판권』, webcinema, 2000

자료후기(1)

*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 영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