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 태내환경의 중요성

동춘홍
최초 등록일
2008.02.15
최종 저작일
2008.02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태내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깊이있는 고찰을 통해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차별화되려고 노력했습니다. 주석도 달았습니다.
어느것에도 빠지지 않을것이라 생각되므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태내기와 태내기 발달
ⅰ) 1단계
ⅱ) 2단계
ⅲ) 3단계

Ⅲ. 태내환경의 내적 요인
ⅰ) 산모의 질환
ⅱ) 산모의 정서
ⅲ) 산모의 영양상태
ⅳ) 산모의 연령
ⅴ) 산모의 분만 횟수와 출산 간격
ⅵ) 산모와 태아의 Rh 불일치
ⅶ) 산모의 비만도

Ⅳ. 태내환경의 외적 요인
ⅰ) 약물
ⅱ) 화학물질
ⅲ) 방사선
ⅳ) 중금속
ⅴ) 흡연
ⅵ) 일산화탄소 중독
ⅶ) 음주
ⅷ) 환경호르몬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서양 의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으로서의 삶의 시작을 출생 이후부터를 본다. 그러므로 태아를 단지 생명체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신생아기 이후부터 시작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태아에 대한 관심이 보다 인간적 관점에서 다뤄지고 있다.
태아에 대한 관심은 동양에서 먼저 시작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태교라는 임신 관리행위를 통해 임신 전후 행동 하나 하나를 태아와 연관시켜 일련의 행위를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태환경의 출생 후 보다는 그 이전 기간을 중시하며 그 중 특히 전과 수태 시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조선조 사주당 이씨가 저술한 태교신기는 동양 최초로 태교내용을 체계적으로 종합적으로 정리한 전문서적으로서 선조들의 임신동안의 건강행위를 알 수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 서양의학 중심의 의료 체계 속에서 태교는 역사 속의 주술적, 미신적 민속의 한 형태로 밀려나서 객관화된 지식체로 정립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의료인과 임신부, 주위사람들에게 그 중요선과 과학성을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태아의 능력이 검증되면서 태아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즉 모체 및 모체의 환경이 검증되면서 태아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즉 모체 및 모체의 환경에 관심이 모아졌는데 환경의 영향이 태아의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영역에 유전적 요인 이상의 영향을 미침이 밝혀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태교의 과학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태아기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조산아의 생존이 높아지고 있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배아 이식이나 인공 수정 등이 가능해지며, 태아 행위를 관찰 할 수 있는 초음파가 등장했고, 배아기의 급속한 신경계의 발달 및 태내의 구조와 기능이 출생 후의 생태와 관련되는 실증적 자료 등이 축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태아는 모체의 자궁이라는 1차적 환경과 모체의 외부환경이라는 2차적 환경에 둘러싸여 10개월이라는 기간을 지내게 된다. 때문에, 이번 과제인 “태내환경의 중요성”이 갖는 가치에 대해 깊게 깨닫고 이해하는 계기로 삼을만 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김교영 기자, 출산 전 검사 왜 필요한가, 매일신문, 2005.
김태련, 장휘숙, “제2판 발달심리학”, 1994.
김형갑, 환경오염이 임산부 및 태아에 미치는 영향, 환경연구논문집, Vol.2, 1998.
박성연, 아동발달, 교문사, 2006.
성균관 대학교, 임신부의 임신 초기 흡연, 음주, 약물 복용 등 위험요인이 임신부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건복지부, 2003.
위키 백과사전.
유제민,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정신 병리학 , 시그마프레스, 2004.
윤기환, 태아심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6.
이무식, 산모의 임신 전 비만지수, 임신중 체중증가와 출생아 체중과의 관련성, 한국모자보건학회, 1999.
이지영, 임부의 태교행위 조사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이원영, 약물과 선천적 기형, 칼빈서적, 1991.
이원호, 오늘의 태내교육, 부산대학교출판부, 1997.
이현경, 아기발달심리학, 한울림, 2007.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촌전효차, 발달심리학사, 시그마프레스, 2002.
화학동인, 환경호르몬과 다이옥신, 전남대학교출판부, 2002.
DAVID R.SHAFFER, (역) 송길연 외,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
동춘홍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 태내환경의 중요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