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매너리즘
- 최초 등록일
- 2008.01.22
- 최종 저작일
- 2007.12
- 15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술 레폿쓰시는분들께 추천!설명글도 있습니다
한글파일, ppt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르네상스의 정의와 발단
(1) 르네상스의 정의
(2) 르네상스와 패트런(후원자)
2. 초기 르네상스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르네상스의 3 화파
3. 후기 르네상스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르네상스의 거장 3명
4. 르네상스 시대의 미의 기준
5. 매너리즘의 정의
6. 매너리즘의 역사
7. 매너리즘 미술의 주요 작가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정의와 발단
(1) 르네상스의 정의
르네상스란?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과거 중세의 암흑기에서 벗어나, 중세와 근대 사이(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진 문화운동을 뜻한다.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며,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하였다.
르네상스는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북유럽 여러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 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 르네상스와 패트런(후원자)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게 된데에는 이태리 최고의 패트런 메디치가와 조르조 바사리의 친분에 가까운 우정과 서로의 이익에 대한 협조와 협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먼저 패트런이란 후원자를 뜻하는데 이들은 15세기 피렌체에서 처음 등장하여 여러 뛰어난 예술가의 역량을 인정하고 평가하며 이들의 활약의 터전을 마련해 주었다. 물론 패트런들이 지원을 한 것은 ‘누가 더 힘이 세고 부유한지, 안목이 높은지’ 과시하고 경쟁하기 위해서였지만, 패트런과 예술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양 미술사는 폭발하듯 발전할 수 있었다.
처음엔 동업자조합이 패트런의 역할을 맡았다. 동업자 조합은 경쟁적으로 더 훌륭한 작품을 세워서 조합의 위상을 높이려 했다. 뒤를 이어 더욱 강력한 패트런으로 등장한 것은 메디치 가문처럼 시민 출신의 부유한 대가문이었다. 또한 교황이나 추기경 같은 고위 성직자, 군주들도 중요한 패트런이었다.
참고 자료
-문헌-
김광우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과학과 미켈란젤로의 영혼>
국민일보 2003. 11. 10 - 르네상스 이후 예술의 역사를 패트런의 변동 속에서 읽어낸다.
연합뉴스 2006. 4. 25 - 메디치家의 연출가 조르조 바사리
-사이트-
한법경 미술교실
http://iartedu.com/
19세기 서양 근대 미술
http://www.imoon21.com/
세명의 거장
http://myhome.hanafos.com/~eunok40/
-블로그-
http://blog.naver.com/jun_log/1482242
http://blog.naver.com/pashow/50008705811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르네상스_매너리즘.ppt
르네상스_매너리즘.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