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한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08.01.2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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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대한 발표문
목차
1. 판소리의 개념 및 특징
1)판소리의 개념
2)판소리의 특징
2.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1)형성발전기 (17세기~18세기)
(2) 전성기 (19세기)
(3)쇠퇴기(20세기)
3. 판소리의 종류
1) 단가:
2) 판소리:
3) 병창:
4) 승도창(繩渡唱):
5) 창극:
4. 판소리 문학의 민중의식
- 봉건이념의 모순과 해결의 전망
- 신분해방의 의지
- 빈부의 모순에 대한 비판
5. 판소리 문학의 미학적 특징
6. 판소리의 민속 문학적 특징
(1)서사적 구조
2)주제의 양면성
3)문체
< 참고문헌 >
<참고자료>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
판소리계 소설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1. 판소리의 개념 및 특징
1)판소리의 개념
: 한 명의 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 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예술이다.
▶ 창자ㆍ고수ㆍ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
- 창자 : 短歌(목청을 조절하고, 청중의 호응 파악과 주의 집중을 위하여 먼저 부르는 노래) → 本事歌인 판소리를 부름
: 소리판의 사정에 따라 - 완창(작품 전체를 부르는 것)
- 토막소리(특정한 부분만 부르는 것)
<과거에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집중적인 공력을 기울여 特長으로 삼는 대목만을 청중 앞에서 토막소리로 연행하는 방식이었다.>
- 고수 : 자리에 앉아서 북 반주를 담당.
창자의 연행 사이사이에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움.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함.
- 청중 : 연행의 감상 도중에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 → 고수와 마찬가지로 연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쌍방향의 교감으로 소리판을 고조시키고 완성시키는 역할 담당.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격이 높은 청중 : ‘귀명창’>
▶ 창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 근세 판소리의 집대성자 “신재효”는 그가 창작한「광대가」를 통해 판소리 광대가 갖춰야 할 역량과 그것이 판소리에서 가지는 기능에 대해 말하고 있다.
- 광대가 갖춰야 할 조건 - 인물치레란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외모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판소리의 개별 작품에 등장하는 각각의 인물을 얼마나 생동감 있게 그려내는 함, 사설치레란 문학적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 사설은 사실성과 골계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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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서울 : 민속원,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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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 에디터, 1994.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 : 보고사, 2002).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서울 : 역락, 2000).
판소리학회 엮음, 『판소리의 세계』(서울 : 문학과 지성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