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예술과 법
- 최초 등록일
- 2008.01.0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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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예술과 삶에 대한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레포트
목차
Ⅰ. 서 설
Ⅱ. 예악과 법의 발생기원
Ⅲ. 고대 중국의 예치주의
Ⅳ. 유가의 법사상
1. 유가에 있어서 법의 개념
2, 天의 관념으로서의 예와 법
3. 법의 관점에서 바라본 예의 기능
4. 유교사상에 있어서 義와 禮와 法
Ⅴ. 결 어
본문내용
Ⅰ. 서 설
고대 중국으로부터의 공자의 예악사상은 오랜시기동안 동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악사사은 공자에서 비롯된 유가들이 인류의 도덕 질서의 틀로서의 ‘禮’를 최고의 이상적 가치체계로 설정하고 모든 사람이 예를 자연스럽게 따르고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성인이 ‘禮’와 더불어 제작한 ‘樂’으로 교화함으로써 인류의 이상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공자 이후 많은 유학자들은 예와 악이 정치와 관련된다고 생각하였는데, 동양의 고전인 <禮記>편에 보면
治世之音,安以樂, 其政和.亂世之音, 怨以怒,其政乖, 亡國之音, 哀以思.其民困,
聲音之道, 與政通矣. (치세(治世)의 음은 편안하고도 즐겁다. 이는 그 정치가 화평한 때문이다. 난세(亂世)의 음은 원망해서 분노에 차 있다. 그 정치가 어긋났기(乖離) 때문이다. 망국(亡國)의 음은 슬퍼해서 시름에 잠겨있다. 그 인민이 곤궁(困窮)한 때문이다. 성음(聲音)의 길은 정치와 통하는 것이다.) 라고 하여 정치와 음악의 불가분의 관계를 잘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