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관한 완벽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1.03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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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목차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유파>
<판소리의 종류>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에 쓰이는 기본요소들>
본문내용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판소리의 장단>
---중중모리---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중모리 장단보다 조금 빠른
장단이다. 중중모리는 흥겨운 대목에 많이 쓰이고, 때
로는 몸부림치며 통곡하는 대목에 쓰인다. 유명한 대
목으로는 `춘향가`의 기산영수.자진사랑가.춘향 어머니
나온다.군로사령.어사와 장모,`심청가`의 심봉사 통곡.아
기 어르는 데.봉사들 춤추는 데,`흥보가`의 겨울동자 갈
거자.제비 노정기.제비 후리러 나가는데,`수궁가`의 토
끼화상.가자 어서가.고고처변 등이 있다.
---진양조(진양)---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가장 느린 장단이다. 6박이 한
각(刻)이 되고, 4각이 모여 한 장단, 24박이 된다. 제 1
각은 미는 소리에, 제 2각은 다는 소리에, 제 3각은 맺
는 소리에, 제 4각은 푸는 소리에 치는데, 소리의 맺고
푸는 데 따라 각의 수효는 넘나든다. 진양장단으로 부
르는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의 적성가(赤城歌).긴 사랑
가.옥중가,`심청가`의 범피중류,`적벽가`에서 고당상(高堂
上) 등이 있다.
---중모리---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조금 느린 장단으로 12박이다.
중모리는 서술적인 대목이나 서정적인 대목에서 쓰인
다. 중모리 장단으로 부르는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의
쑥대머리,`흥보가`의 가난타령 등이 있다.
---자진모리---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빠른 장단으로 매우 빠른 12
박이나,실제로는 4박을 친다. 자진모리는 어느 것을 길
게 나열하거나 극적인 긴박한 대목에 쓰인다. 자진모
리 장단으로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의 나귀안상.술상
차리는 데.신연맞이.어사 출도,`심청가`의 삯바느질.심봉
사 물에 빠지는 데.인당수 바람 부는 데,`흥보가`의 놀
보심술,`적벽가`의 자룡이 활 쏘는 데.적벽가 불지르는
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