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빈 해리스의 [문화의 수수께끼] 서평목차
1. 들어가며 - “문화는 풀 수 없는 수수께끼인가?”2. 본문 살펴보기
- 거룩한 암소 신화
- 마녀 사냥
3. 마빈 해리스 이론의 특징과 의의 그리고 비판
- 의식VS 과학, Emic approach와 Etic approach
4. 나가면서 - 인류학적 상상력, 그리고 심리학적 상상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신은 모든 인간에게 진흙으로 만든 물 잔을 하나씩 주었다. 인간은 그 물 잔으로 자기들 의 생명을 떠 마셨다……. 인간은 누구나 물을 퍼 마시지만, 그 물 잔은 모두가 서로 달 랐다.”이 이야기는 루트 베네딕트의 저서 『Patterns of Culture』에 나오는, 콰키우틀족이 자기들의 가옥을 태우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신밖에 모른다는 것을 암시해주는 신화이다.
루트 베네딕트는 이 책에서, 각각의 문화 배열은 각각의 사회들에서 나타나는 지배적인 인성특질에 기초한 것으로, 사람들은 자라면서 사회화(문화화)의 과정을 통하여 그들이 속한 문화의 지배적인 인성 특질로 융합된다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즉, 베네딕트는 ‘각각의 문화는 특정한 인성 형태를 증진시키며, 문화의 형식과 감정의 양식 사이에는 상당한 정도의 일관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녀가 연구한 주니족, 도부족, 콰키우틀족 같은 각각의 문화는 서로 비교하고 대조할 수는 있지만, 이들을 범문화적으로 일반화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문화라는 것은 결국 그 사회 구성원들의 인성이 반영된 것 일뿐 과학과 이성으로는 인간의 여러 다른 생활양식들을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이 그녀의 입장이었다.
그러나 마빈 해리스는 단호히 이 입장을 비판한다. 그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부분을 의식화하려는 바람에 오히려 모든 생활양식들이 신화와 전설로 덮여 있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생활양식이 신화와 전설로 덮여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은 적나라한 사회적 삶의 진실들을 왜곡한 채로 살아간다. 사람들은 그들의 무지와 진실과 맞서는 것을 피하고 싶어 하는 공포와, 진실을 알게 됨으로써 생길지도 모르는 갈등 때문에 불공평한 현실을 신화화하는 것이다.
비실제적이고 설명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생활양식의 수수께끼들에도 답은 존재한다. 비합리적인 것 같은 생활양식에도 다분히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 사회의 물질적 조건이 인간의 행위나 신념을 결정하는데 일차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베네딕트는 밴쿠버 섬 원주민인 콰키우틀족이 행하는 포트래치가 콰키우틀족의 과대 망상적 생활양식의 특징을 보여주는 한 가지 면이라고 생각했지만, 해리스는 포트래치가 이들 사회의 경제적·생태학적 조건들에 의한 결과임을 주장한다. 곧 콰키우틀족의 선물 공세는 생산력이 불균등한 종족 사이 교환경제의 일환으로, 부의 생산과 분배를 재구조해주는 메커니즘이라는 것이다.
사회 과학의 학문분야에서는 맞고 틀린 것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이 둘의 생각 중 어떤 생각이 더 맞는 지를 따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 가지, 어떤 이론이 사회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제공하는지만 따질 뿐이다.
당신은 문화의 수수께끼가 풀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그렇게 믿는 한은 수수께끼는 절대 풀릴 수 없다.
“풀 수 있는 것이라고 믿을 때만이 진실에 다가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마빈 해리스가 우리에게 책의 첫 머리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 이제 마빈 해리스가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함께 해 보기로 한다. 속속 밝혀질 수수께끼의 답을 기대하면서, 어쩌면 내가 그보다 더 좋은 해답을 찾길 기대하면서 책장을 넘기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문화란 무엇인가」, 1999, 유태용, 학연 문화사「식인과 제왕」, 1976, 마빈 해리스, 한길사
「현대사회학」, 2003, 앤서니 기든스, 을유 문화사
「인도 민족주의의 역사 만들기: 성스러운 암소 신화」, 2004, D. N. 자, 푸른역사
「마녀사냥」, 1998, 쓰네오 모리시마, 현민 시스템
관동 대지진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ttori99/60011236921
개고기 문화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hanryuncho/8001424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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